(중앙일보 허지원의 마음상담소) 실패로 힘들어하는 이에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477541?sid=110
(핵심키워드 : 실패, 긍정감정, 부정감정 )
<주장-이유-근거>
(주장) 실패에 오래 머물러 있지 말고 다시 행동을 개시하세요
(이유) 긍정감정은 시야를 넓혀 나무보다 숲을 바라보게 되어 사람들과 연결하려 하고, 새롭고 유연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반면, 부정적인 감정이 커지면 시야가 좁아져서 풀뿌리 하나하나를 들여다보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쏟습니다. 지엽적인 부분에 몰두하느라 전체 흐름을 자꾸 놓치게 되어 나의 세상이 점점 좁아집니다.
(근거) 심리학자 바버라 프레드릭슨의 확장-구축이론에 따르면, 부정적 감정이 커지면, 내가 겪은 실패도, 다시 처음부터 뭔가를 시작해야 하는 이 상황도,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려는 자신의 결심도, 모두 싫습니다. 타인과 세상도 원망스러워 차츰 말문을 닫습니다. 그렇게 새로운 시도는 멈추고, 부정적인 감정은 나를 온통 뒤 없는다고 합니다.
<문제-개선방안-필자의 생각>
(문제) 실패는 경험한 직후라면 마음 안에 부정적인 감정들이 커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당분간은 그 감정을 돌봐야 하지만 길어지면 수많은 기회를 그대로 흘려보내게 됩니다.
(개선방안)
첫째, 10년 후, 지금을 돌아보기 질문을 해 봅니다. 질문을 통해서 나의 시간을 어디에 더 사용해야 할지 이제 머릿속에 그 지도가 그려집니다.
1. 나는 ㅇㅇㅇ을(를) 생각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
2. 나는 ㅇㅇㅇ을 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
3. 만약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내가 달리 행동하고 싶은 것은 ㅇㅇㅇ.
둘째, '액땜한 거야. 액땜했다고 쳐'라는 표현을 하고 다시 행동하세요
그 일이 순조롭게 잘 되었다면 더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었잖아. 지금 실패한 게 나은 것일 수도 있어... 실패가 마음에 끼치는 영향력을 무효화하는 것입니다.
셋째, 운명을 관장하는 신께서 팔꿈치로 나의 옆구리를 은근히 밀었다고 생각하세요. 그렇게 내가 잘못 가려던 방향을 옳게 틀었다고 믿으세요
(기대효과) 옳게 틀어진 방향에서 새로운 지도를 만들고, 예상치 못한 인연을 만나고, 예상치 못한 경험을 통해 실패는 빛나는 숲에 오기 위한 과정이였구나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 저는 이 글을 읽으면서, 똑같은 실패의 상황, 어려운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과 끝이 결정된다는 것을 생각해 보며 생각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성공한 사람에게는 실패는 없습니다. 다만 실패한 경험만이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실패에 머물러 있지 않고 행동할 때 우리는 이미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후회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마음속에서 두려움이 움틀 때 긍정의 생각과 선언을 하세요
그리고 행동의 씨앗을 심으세요.
그러면 그 씨앗이 자라 나무를 이루고 빛나는 숲을 이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