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0. 하코다테로 보내는 편지

하코다테에서 만날 수 있기를.

by 늘 담담하게

지난 일 년 동안 당신이 하코다테에서 보낸 편지들과 그곳의 풍경 사진들을 보며, 많은 생각들을 했어요. 오래전 당신과 함께 가자고 했던 하코다테, 처음 당신에게 하코다테를 이야기한 것은 나였고, 당신보다 먼저 하코다테를 다녀왔음에도 당신의 사진 속에 있던 하코다테의 모습은 낯선 곳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제서야 당신이 머물렀던 하코다테를 찾아갔어요, 이미 당신은 그곳을 떠났고 결국 엇갈리게 되었지만...

당신이 편지와 함께 보내왔던 사진 속의 하코다테의 거리, 그 거리에는 아름다운 사계절의 풍경들이 남겨져 있더군요. 문득 그 거리를 걷다가 생각했어요, 이 길 위에서 당신은 무슨 생각을 했었던 걸까?


당신이 그리워했던 기억들, 그것을 알지 못했던 나...이제서야 ...

모토마치 언덕 위의 교회와 성당들, 그 거리에서 본 가을 풍경들을 일 년 전 당신이 보았겠지요. 당신의 눈 속에 그리고 기억 속에 담아두겼다는 그 풍경들은 이제 내 기억과 마음속으로 들어왔어요.


초여름이면 장미가 가득 피었던 구 잉글랜드 영사관에는 노란 은행들이 바람에 날려 이리저리 흩어져 있고..

당신이 따뜻한 한잔의 커피를 마시면서 하코다테 항구를 바라보았을 작은 커피 가게, 그리고 당신이 보았을 하코다테의 사계절,, 벚꽃이 가득한 모토마치, 여름날 거리를 오가는 전차, 가을 베이에리어, 눈 쌓인 하치만자카, 하코다테의 야경들이, 그 모든 것들이 당신에게는 아름다웠을..

당신에게 좀 더 많은 시간을 내어주지 못했고, 당신의 마음을 조금 더 이해하지 못했던 것, 정말 미안해요.


당신과 함께 했었더라면, 우리 두 사람이 하코다테의 가을거리를 같이 걸었더라면...


그래도, 정말 좋았어요. 따로따로가 아닌 두 사람이 함께 이 거리에 있었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우리가 각기 다른 시간에 이 가을의 모습을 보았다는 것만으로도 나름 좋았어요..


짧은 일정이었지만 되도록 당신이 갔었던 곳들은 다 가보려고 했어요, 하코다테산에도 올라갔고..

당신이 걸었을 가을 수도원에도 다녀왔어요


당신은 이곳에 없지만, 나는 그 거리에서 당신이 있었다는 것을, 그리고 지금도 전해져 오는 당신의 마음을 느껴요.


이제 하코다테를 떠날 때가 되었는데, 그동안 당신이 보내준 편지와 사진, 정말 고마웠어요. 이 가을이 지나면 다시 하코다테에도 긴 겨울이 오겠지요.


그 긴 겨울이 끝나도 다시 하코다테에 벚꽃이 피는 봄이 찾아올 때, 당신을 이곳에서 만날 수 있었으면 해요.


이번에는 내가 그곳에서 기다릴게요...

그 벚꽃이 피는 봄날은 당신이나, 나에게 더없이 아름다운 봄의 추억이 되기를 바라고 있어요.


부디 건강에 주의하길 바라며..

keyword
목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