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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너무 많은 걸 알려주려 했던 건 아닐까

팀장이 흔히 빠지는 ‘답정너’의 함정

by ONWARD

“이렇게 하세요”라고 말하던 저

팀원이 고민을 털어놓을 때면 저는 습관처럼 ‘답’을 줬습니다. “그럴 땐 이렇게 해보세요.” “이건 제가 해봐서 아는데요~” 경험이 많다는 이유로 팀장이니까 그래야 한다는 생각에 그렇게 말했지요.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될 거라 믿었고, 그것이 배려라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팀원의 표정이 어딘가 달랐습니다. 고개는 끄덕이지만, 무언가 해소되지 않는 눈빛. 당시에는 이해가 되지 않는건가 싶어서 부연 설명까지 구구절절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혹시 나의 말이 ‘답정너’처럼 느껴졌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언제부터 ‘답만 주는 사람’이 되었을까요

돌이켜보면, 팀원들은 정답보다는 공감을 원했던 것 같습니다. 그저 자신의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줄 누군가가 필요했을 뿐인데 저는 그 마음을 놓친 채 제 경험만 앞세우고 있었습니다. 사실 그건 제 안의 조급함 때문이었습니다. 팀의 성과, 실수에 대한 책임, 빠른 해결을 향한 압박. 그래서 ‘질문’은 생략하고 ‘해답’부터 내놓고 있었던거죠.


진짜 리더십은 ‘듣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요즘은 의식적으로 먼저 묻습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세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그러면 놀랍게도 대부분 어떠한 답을 이야기 합니다. 다만, 확신이 부족했을 뿐입니다. 팀장으로서 해야했던 건 정답을 주는 게 아니라 팀원들이 고민하는 방향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 또는 작은 조언이구나. 그제야 깨달았습니다. 일하기 바쁜 와중에 언제 이런 과정을 다 거치냐고 생각하실 수 도 있지만, 오히려 질문들로 팀원들의 고민을 파악하고 답변을 하니 더 명확하고 빠르게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팀장만 말하기보다, 팀원이 말하게 하는 리더

리더가 되면 지식보다 침묵의 무게가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한마디 하는 순간, 그 말이 ‘정답’처럼 되어버리기에 오히려 더 조심스럽게 말을 아끼게 됩니다. 요즘 저는 ‘듣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듣고 질문하고, 공감한 다음에야 조심스레 의견을 나눕니다. 때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더 큰 성장을 만들어낸다는 걸 배웠습니다. 지금은 담담하게 풀어내지만 이걸 깨닫기까지 저도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부디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저처럼 돌아 돌아 깨닫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리더십은 결국 말을 잘하는 능력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잘 듣는 힘에서 비롯된다는 걸요. 우리가 조금 더 귀 기울일 때, 팀은 스스로 자라고, 관계는 단단해지며, 리더는 한층 깊어집니다. 오늘도 누군가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그 속에서 배움을 찾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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