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중년여성 성장기- 인간관계, 돈벌기
P여사, 어제는 빡센 하루였다. 새로운 일에 2달이 되었는데 아직 초보자티가 있었다. 그걸 고객이 지적했다. 사실인데 자존심이 상하고 감정이 상했다. 고객이 센터에 전화해서 불만과 보상을 요구했다고 한다. 가사서비스일은 육체노동과 감정 노동 두가지를 잘해야 하는 직업이다. 집으로 오는 길에 혼자서 궁시렁거리다가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도록 회복 탄력성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정리하고 검색해서 쓴다.
진0고객 응대 후 감정 회복이 어렵다. 하지만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도록 감정을 다스리고 회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감정 회복을 위한 몇 가지 구체적인 방법이다.
1. 즉각적인 감정 분리 및 환기:
심호흡: 고객 응대 직후, 잠시 자리를 비워 깊게 심호흡을 5-10회 반복한다. 숨을 들이쉴 때는 4초, 내쉴 때는 6초 동안 천천히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감정 라벨링: "지금 나는 화가 났어", "불안해", "짜증나" 등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이름을 붙여 보세요. 감정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나는 00을 비난하고 싶어! 나에게 하는 말과 행동에 너무 화가 났어" "인간적인 태도가 아니었어. 아주 고압적이었어" 그런 사람을 생각할 필요가 없어
신체 이완: 어깨, 목, 턱 등 긴장된 부위를 의식적으로 이완시킨다. 가벼운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자기 대화: "나는 이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어", "나는 프로페셔널해" 등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한다. "나는 다른 고객에겐 최고의 칭찬을 받았어"" 나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잘 할 수 있어"
2. 상황 분석 및 관점 전환:
객관적인 시각: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본다. 고객의 불만은 개인에 대한 공격이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불만일 수 있다.
역지사지: 고객의 입장에서 왜 그런 불만을 제기했을지, 어떤 점이 불편했을지 생각해본다. 고객의 상황을 이해하면 분노를 줄일 수 있다.
성장의 기회: 이번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생각해본다. 고객 응대 스킬,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3. 장기적인 감정 관리:
마음 챙김 명상: 매일 5-10분이라도 마음 챙김 명상을 통해 현재에 집중하고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한다.
감정 일기: 하루 동안 느꼈던 감정을 기록한다. 감정 패턴을 파악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취미 활동: 좋아하는 음악 듣기, 영화 감상, 운동, 그림 그리기 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취미 활동을 꾸준히 한다.
충분한 휴식: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충전한다- 저녁에 내 할일을 하고 다른 날보다 일찍 잤다.
건강한 식습관: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카페인이나 설탕 섭취를 줄인다.
전문가의 도움: 감정 조절이 어렵거나, 스트레스가 심각한 경우 정신과 전문의나 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직장 내 지원 시스템 활용:
동료와의 대화: 힘든 경험을 동료와 공유하고 위로와 격려를 받는다. 비슷한 경험을 가진 동료들의 조언은 큰 도움이 된다.
슈퍼바이저/상사와의 면담: 어려운 고객 응대 상황에 대해 슈퍼바이저나 상사에게 보고하고, 지원을 요청한다.
직장 내 상담 프로그램: 직장에서 제공하는 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다.
5. 감정 노동에 대한 인식 개선:
자기 존중: 감정 노동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한다.
보상: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준다. 좋아하는 음식을 먹거나, 갖고 싶었던 물건을 사는 등 스스로를 격려해준다.-집으로 오는 길에 빵을 샀다. 천천히 씹어 먹었다.
사회적 인식 개선: 감정 노동의 어려움을 사회적으로 공유하고, 고객 응대자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확산시키는 데 동참한다. 그래서 이 글을 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다. 감정 노동으로 지친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건강한 감정 관리 습관을 통해 행복한 삶을 만들어간다.
P여사, 자기 객관화를 해보니 아직 가사서비스에 초보자다. 하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고객의 행동에 휘둘리지 않고 감정을 회복하는 훈련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회복탄력성이 있는 힘있는 사람이야"
#고객응대 #회복탄력성 #감정훈련 #감정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