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가까워지는 사람
사랑에도 속도가 있다면 당신의 속도는 어떠한지 궁금하다. 그걸 알 수 있으면 같은 속도로 보조를 맞추며 나아가기 좋을 테니 말이다. 서로의 마음을 눈치채고 어떤 걸 좋아하고 어떤 걸 어려워하는지 파악하며 속도와 거리를 조절하는 시간이 연애에 존재한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듯이 사랑에도 온전한 적응의 시간이 요구된다. 각자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만난 사람이 다르고 지난 연애가 다르기 때문에 사랑으로 가까워지는 데에는 호흡을 맞추는 시간이 필요하다. 서로를 조금씩 알아가며 기다려주고 배려하는 시간이 아마도 연인 사이에서는 설레는 순간이라고 기억되거나 기록될지도 모른다.
당신의 속도를 궁금해하며 나의 속도는 어떠한지 생각해보았다. 나를 멀리서 보면 금새 친해질 거 같은 친밀함이 느껴지지만 사실 나는 사람들과 조금씩 가까워지는 편이다. 이전에 공연을 할 때는 한 달 혹은 두 달 사이에 연인 사이나 가족 사이, 친구 사이인 역할을 하게 되니까 정말 급격히 친해지는 게 가능했던 거 같다. 강의를 할 때는 한 학기에 백 명 이상의 학생들을 만나니 늘 사람들이 주변에 많아 사교성이 넘쳐 보였다. 그런데 차분히 살펴보면 일상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교류를 하는 건 편한 이들 몇 명과 소통을 하는 편이라 가까워지기 어려운 사람인지도 모른다. 예전에 길고양이를 몇 년간 돌보며 친해진 이야기로 공연을 만든 적이 있다. 시간이 흐르며 나는 조금씩 친밀해지는 고양이과에 속하는 사람인 거 같아 배시시 웃은 적이 있다. 오래 같이 보고 있거나 이야기를 나눈 사이라도 특별한 일이 아니면 밥을 같이 먹거나 술을 마시자는 약속을 잘 잡지 않는다. 상대가 나를 편하게 생각해도 나 역시 편해져야 같은 속도로 움직이며 마음을 열어 시간을 나눈다. 일상에서 연락을 하는 친구들은 많지 않고 얼굴을 보며 안부를 묻고 수다를 떠는 친구들은 더 적은 숫자이다. 그러니 나에게 오래된 친구들과 간혹 마음이 맞는 이들을 만나 친밀한 사이로 있을 수 있는 건 너무도 감사한 일이다. 다른 이들이 느끼기에 나는 아주 조금씩 가까워지는 사람이라 친해지는 속도가 답답할지도 모른다. 나에게는 친밀함의 깊이와 신뢰가 같이 쌓이는 거니까 조금씩 가까워지는 게 맘에 든다. 깊이 있는 지인들과의 연결은 내가 예상치 못한 어려운 순간에 있을 때 곁에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되었다. 나 역시 그들이 힘들 때 옆에 있어 주는 존재가 되려고 한다.
사랑하는 이와의 속도는 다른 편이다.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를 잘 지켜보았다가 그 사람의 호흡에 맞춰주는 편이다. 일상에선 조금씩 가까워지는 내가 조금 더 활기 있게 당신과 속도를 맞추어 보려고 한다. 당신은 속도가 빠른 편인가 아주 느리게 움직이는 사람인가 아직은 잘 알 수 없다. 조심스레 내가 당신의 속도를 파악해 보려고 한다. 아주 느린 호흡부터 조금 빠른 속도까지 당신과 같은 속도로 움직여 볼 생각이다. 가끔은 내가 먼저 움직이기도 하고 가끔은 당신이 훨씬 빠르기도 하겠지만 결국 같은 속도로 걷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 사랑이 진행되고 있다면 서로 같이 바라보면서 움직이게 될 테니 말이다. 나는 오늘도 당신과 속도를 맞추며 당신에게 조금 더 가까워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