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는 "멘탈게임이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같은 샷을 하더라도 플레이어의 심리상태에 따라서 샷의 결과가 매우 달라지며, 어느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마추어 골퍼의 미스샷 50%는 기술이 아니라
심리적 요인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스포츠심리학에서는 주의집중, 불안관리기법, 자기 효능감 이론 등 여러 가지의 심리학 이론과 연결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TV에 나오는 대표적인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면 선수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하나의 샷을 하기 전까지 심호흡하기, 연습스윙 등 일관된 행동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동작을 루틴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골프에서 안정된 심리상태와 일관된 샷을 하기 위해서 루틴을 대표적인 도구로 사용합니다.
루틴의 정확한 개념은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이나 절차'를 말합니다. 즉, 골프에서는 매 샷 전에 일정하게 반복되는 행동과 생각의 패턴을 말합니다.
루틴의 효과는 신체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신체적 효과
머슬 메모리라고 들어보셨나요? 골프뿐 아니라 다른 스포츠와 악기연주 등 우리는 어떤 퍼포먼스를 나오게 하기 위해 많은 동작 숙달 및 반복연습합니다.
루틴의 반복으로 뇌와 근육의 신경회로를 고정화시켜 근육기억의 자동화로 부드러운 스윙을 가능할 수 있게 하게 됩니다.
"나는 항상 스윙을 춤추듯 하려고 했다. 춤에는 리듬과 조화가 있다" -샘 스니드
"모든 골퍼는 자신만의 템포를 찾아야 한다. 빠른 사람도 있고, 느린 사람도 있지만 중요한 건 언제나 일정해야 한다." -잭 니클라우스
"내 스윙이 특별한 게 있다면 그것은 리듬이다. 리듬이 곧 나의 무기다" - 어니엘스
위의 명언처럼 많은 골프선수들이 리듬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정한 리듬을 만들기 위해서 루틴이 필요한 것이죠.
루틴을 지켜줌으로써 준비시간과 더불어 골프스윙의 시간과 템포를 일정하게 고정할 수 있기 때문에 리듬이 일정하게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2) 심리적 효과
골프는 집중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은 스포츠입니다. OB 및 해저드, 동반자의 시선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차단하고 현재 샷에 몰입해야 합니다.
루틴은 두뇌가 집중모드로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신호 역할을 하여 현재 샷에 몰입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집중력 강화역할을 합니다.
집중력 강화와 더불어 심리적으로 불안과 긴장을 감소시키는데 루틴은 자신이 해오던 고유한 동작과 절차이기 때문에 뇌에 안전하다는 '안전신호'를 주게 되어
불안과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골프에서의 또는 스포츠상황에서의 루틴처럼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루틴전략을 잘 계획한다면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