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색(紺色), 군청색(郡靑色)은 곤색【紺色】과 다른가

같은 색깔을 부르는 다른 이름의 문화적 의미

by 문성희

“같은 파란색이나 푸른색인데 왜 청색(靑色), 남색(藍色), 감색(紺色), 곤색【←紺色】, 감청색(紺靑色), 군청색(群靑色)이라고 다르게 부를까?” 색깔을 표현하는 말은 단순히 색깔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의 문화적 감각을 표현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개인의 인격적 이미지나 감정을 형상화하는 비언어적 표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는 면접 시험장에 갈 때 곤색(?) 정장을 입는 것은 ‘단정함과 성실함’을 표현하는 문화적 언어이다. 또 정치나 외교에서 양복이나 넥타이 색깔로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것도 그런 예라고 할 수 있다.


우리말에서 감색1(감+色)[감ː‧]은 ‘잘 익은 감의 빛깔과 같은 진한 주황색’이다. ‘감색으로 물들다’, 부끄럽거나 술기운이 올랐을 때 ‘얼굴이 감색으로 변했다’처럼 쓴다. 중국어나 일본어로도 같은 색깔을 나타낸다. 비슷한 발음을 가진 감색2(紺色)[감색]은 무슨 색깔일까? 감색(紺色)의 ‘紺(쪽빛 감)’은 짙은 파란색을 뜻하는 한자여서 ‘감청색(紺靑色), 군청색(群青色)’이라고도 하지만, 요즘에는 ‘네이비(navy blue)’, 또는 ‘다크 블루(dark blue)’라는 외래어가 더 일반적이다. 紺色(감색)의 일본식 발음은 紺(こん) + 色(いろ)(kon-iro)인데, 紺(곤)은 일본식 발음대로 읽고 色(색)은 우리식 발음으로 읽은 것이 ‘곤색【←紺色】’이다.

그래서 곤색【←紺色】은 일본말이니까 가급적 쓰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언어 현실에서는 잘 없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감색 바지’보다 ‘곤색 바지’, 또는 ‘네이비색(navy色) 바지’라는 말이, ‘감색 양복〘紺色洋服〙; 감색 슈츠(suits)’보다 ‘곤색 양복〖紺色洋服〗’이 더 일상적으로 쓰이고 있는 듯하다.

감색(紺色)과 남색(藍色)은 같은 쪽빛인데 어떻게 다를까? 한자로만 보면 ‘紺(쪽빛 감)’이나 ‘藍(쪽/쪽빛 람)’은 같은 뜻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남색(藍色)은 밝은 파란색이어서 영어로 표현하면 ‘blue’이고 감색(紺色), 곤색【←紺色】, ‘감청색(紺靑色)’, ‘군청색(群青色)’은 ‘(검은빛이 도는) 짙은 파란색’이어서 영어로 하면 ‘dark blue’, 혹은 ‘blue-black; navy blue; ultramarine’으로 구별한다. 즉 ‘짙은 남색’을 가리킨다.

우리말 어휘의 특징 가운데 하나가 색깔을 나타내는 색채어가 발달했다는 것인데, 영어로 우리말 색깔을 구별한다는 것이 우습기는 하지만, 영어가 일종의 메타 언어(meta-language)로 기능하는 셈이다. 우리말의 모든 색깔을 영어로 표현할 수는 없겠지만, 이렇게 초보적인 단계에서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영어로는 남색(藍色)이나 청색(靑色)은 모두 파란색이어서 ‘blue’라고 하는데, ‘청출어람(靑出於藍, 쪽에서 나온 물감이 쪽보다도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 뛰어나다는 말)’이라는 말처럼 청색(靑色)은 남색(藍色)보다 더 진한 푸른색을 가리킨다. 감색(紺色)이나 곤색【←紺色】은 감청색(紺靑色)이나 군청색(群青色), 즉 청색(靑色)보다 더 밝고 진한 푸른색이다.


일본이나 중국어에서는 어떻게 쓸까?

중국어에서도 감청색은 绀青色[gànqīng sè](이)라고 하지만, 군청색(群靑色)은 대부분 미술(회화)나 도예(도자기)에서 색깔을 내는 염료(染料)‧안료(顔料)의 푸른색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일상적으로는 ‘深蓝色[shēnlánsè]; 湛蓝色[zhànlánsè], 藏青色[zàngqīngsè]’(이)라고 한다. 중국어의 ‘深蓝色[shēnlánsè]; 湛蓝色[zhànlánsè]’은 ‘밝고 짙은 남색’이라는 뜻으로 맑은 하늘이나 바다의 푸른색이고, 일본어로는 ‘紺色(こんいろ); 紺青(こんじょう); 群靑色(ぐんじょういろ)’이라고 하거나, 외래어로 우리처럼 ‘네이비 ネイビー(←navy blue); 다크 블루 ダーク・ブルー(dark blue); 블루 블랙 ブルーブラック(blue-black)’이라고 한다.

같은 색깔을 나타내는 한자어라도 그 말에 담긴 감각과 문화적 뉘앙스는 다르다. 같은 푸른색을 나타내는 군청색(群靑色)을 한국어에서 쓰는 ‘감색’이나 ‘곤색’, 또는 ‘네이비 블루’는 단정하고 절제된 느낌을, 일본어 ‘紺色(감색‧곤색)’은 정숙함과 신뢰를, 중국어 ‘深蓝色’은 밝고 청명함, 자연의 푸르름 등을 상징한다. 이처럼 감색(紺色)과 곤색【←紺色】, 군청색(群靑色) 사이의 미묘한 간격 속에는 한국·일본·중국의 서로 다른 미의식과 문화적 감각이 담겨 있다. 그런 점에서 색채어의 차이는 곧 문화에 따라 색을 느끼는 방식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감색1(감+色)[감ː‧] n. 잘 익은 감의 빛깔과 같은 진한 주황색.

㊥ 柿子色[shì‧zi sè], 柿色, (일) 柿色(かきいろ).

예) 부끄러운지 얼굴이 감색이 되었다. 술기운이 오르자 얼굴이 감색으로 변했다.


감색2(紺色)[감색] n. 짙은 남색(藍色), 짙은 파란색. ‘紺(쪽빛 감)’은 짙은 파란색.

㊥ 绀色[gànsè]; 绀青色[gànqīng sè]; 深蓝色[shēnlánsè]; 湛蓝色[zhànlánsè]; 藏青色[zàngqīngsè], ㊐ 紺色(こんいろ); 紺青(こんじょう); 群靑色(ぐんじょういろ); ネイビー(←navy blue); ダーク・ブルー(dark blue); ブルーブラック(blue-black), Ⓔ dark blue; navy blue; blue-black; ultramarine.

=감청색(紺靑色); 군청색(群青色); 네이비(navy blue); 다크 블루(dark blue).

예) 감색 면바지(綿―)=네이비색(navy色) 면바지. 감색 양복〘紺色洋服〙[‧새걍‧],[-생냥‧]; 곤색 양복〖紺色洋服〗[‧새걍‧],[-생냥‧]; 감색 슈츠(suits) 深蓝色西服[shēnlánsè xīfú], ㊐ 紺色の洋服(ようふく); 紺色のスーツ(suits)


감청색(紺靑色) n. 짙은 남색(藍色), 짙은 파란색. (준) 감청(紺靑).

㊥ 绀青色[gànqīng sè] ; 深蓝色[shēnlánsè]; 湛蓝色[zhànlánsè], ㊐ 紺青(こんじょう); 群靑色(ぐんじょういろ); ネイビー(←navy blue); ダーク・ブルー(dark blue); ブルーブラック(blue-black). Ⓔ dark blue; navy blue; blue-black; ultramarine.

=군청색(群青色); 네이비(←navy blue).

예) 감청색 면바지(綿―)=네이비색(navy色) 면바지


곤색【←<일>紺色】 n. 일본어 ‘紺色(こんいろ)’에서 온 말.

㊥ 绀色[gànsè]; 绀青色[gànqīng sè], 深蓝色[shēnlánsè], 湛蓝色[zhànlánsè], ㊐ 紺色(こんいろ); 紺青(こんじょう); 群靑色(ぐんじょういろ); ダーク・ブルー(dark blue); ダーク・ブルー(dark blue); ネイビー(←navy blue). Ⓔ dark blue; navy blue; blue-black; ultramarine.

=네이비(←navy blue); 감청(紺靑), 감청색(紺靑色); 군청색(群靑色)

예) 곤색 바지 深蓝色裤子[shēn lánsè kùzǐ]


군청색(群靑色) n. 짙은 남색(藍色), 짙푸른 색. 검은빛이 도는 파란색. (준) 군청(群靑).

㊥ 深蓝色[shēnlánsè], 湛蓝色[zhànlánsè] ; 绀青色[gànqīng sè] ; 群青色[qúnqīngsè], 群青[qúnqīng], ㊐ 群青色(ぐんじょういろ). Ⓔ dark blue; navy blue; blue-black; ultramarine.

=감청색(紺靑色); 네이비(←navy blue); 다크 블루(dark blue) 绀青色[gànqīng sè]; 深蓝色[shēnlánsè]; 湛蓝色[zhànlánsè], ㊐ 紺色(こんいろ); 紺青(こんじょう); ネイビー(←navy blue); ダーク・ブルー(dark blue); ブルーブラック(blue-black).

예) 군청색 바지. 군청색 정장(正裝). 군청색 양복(洋服)

cf) 우리말과 일본어에서는 ‘짙고 선명한 푸른색’을 가리키지만, 중국어 群青, 群青色[qúnqīngsè]는(은) 색깔을 내는 안료(顔料) 이름에만 쓰이고, 일상적으로는 深蓝色[shēnlánsè] 또는 湛蓝色[zhànlánsè]을 씀.

남색(藍色) n. 밝은 파란색. ‘藍(쪽 람/남)’은 쪽빛. =쪽빛[-삗].

㊥ 蓝[lán], 蓝色[lánsè]; 靛色[diànsè]; 蓝靛[lándiàn], ㊐ 藍色(あいいろ), Ⓔ blue

예) 남색 재킷(jacket).

keyword
이전 21화구미(口味)와 식성【食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