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뽀시락 Sep 29. 2024

도덕경 61장 고요함이 갖는 힘

서로 얻고 받아들이니

원문은 생략했다. 한글로 충분히 읽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괄호 안의 부연 설명으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다듬었다.


노자 도덕경 61장 번역 및 해설


본문


큰 나라는 하류에 있어, 세상 만물이 모여드는 곳이자, 세상의 암컷(어미 또는 생산지)이다. 암컷은 언제나 고요함으로(조용하고 티내지 않게) 수컷을 이기고(부려먹거나 조종하니), 고요함으로 아래에 처한다. 그리하여 큰 나라는 작은 나라의 아래에 처하니(낮추니) 작은 나라를 취하고(얻고), 작은 나라는 큰 나라의 아래에 처하니(낮추니) 큰 나라를 취할(받들) 수 있다. 그리하여 때론 낮추어서 얻고 낮추어서 받아들일 수 있다.


큰 나라는 (작은 나라와) 함께 사람들을 키우고자 하는 것에 지나지 않고, 작은 나라는 (큰 나라로) 들어가서 사람을 받들고자 하는 것에 지나지 않으니, 각자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한다면 큰 나라가 먼저 아래에 처할 수 있어야 한다.



해설


큰 나라는 하류에 있어, 세상 만물이 모여드는 곳이자, 세상의 암컷(어미 또는 생산지)이다. 강의 하류는 모든 물줄기가 모여 드는 곳, 모든 사람과 물자가 모이는 곳이다. 그러하니 생산성이 높고 주변 나라를 이끌어가는 핵심 국가다. 과거의 로마가 그랬고 중국의 당나라가 그랬고 현재의 미국이 그렇다.


노자는 지금 큰 나라가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에 대해 한 문장으로 말하고 있다. 큰 나라는 자신을 낮추어 작은 나라를 얻고 작은 나라는 자신을 닞추어 큰 나라를 얻는다. 서로 윈윈하는 일인데, 이를 위해 서로 조금씩 물러나야 한다는 의미이다. 다만 이는 현실이 아닌 그래야 한다는 당위의 차원이다. 큰 나라가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갈 수밖에 없다.


현실적으로 그 어떤 큰 나라가 손해를 봐 가며 작은 나라를 봐 주려 하겠는가. 침공이 아니면 조공을 바쳐야 한다. 31장에서도 보았지만 전쟁과 무기는 꺼려해야 할 무엇이다. 노자는 계속해서 전쟁이 갖는 폭력과 참상에 대해 지적하며 전쟁을 피해야 함을 강조한다. 전쟁을 피하고 다툼에서 멀어져 각자의 이익을 얻는 것은 겸손과 포용과 같이 아래에 처하는 일 뿐이다.


노자가 보기에 큰 나라는 작은 나라와 더불어 사람을 키우고 나라를 키우고 사람들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로 해야 하고, 작은 나라는 큰 나라를 받들면서 전쟁을 피하면서 나라를 유지시키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로 해야 한다. 그래야 백성들이 안심하고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다.


재미난 것은 고요함에 대한 설명이다. 노자는 ‘남자는 세상을 차지하고 그 남자를 차지하는 것은 여자다’라는 말이 있듯, 실속은 수컷이 아닌 암컷의 차지이고, 음이 양을 이긴다고 보았다.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가 로마를 지배하던 두 집정관인 카이사르와 안토니우스의 마음을 차례차례 훔치면서 이집트에서 권력을 차지할 수 있었다.


조용히 티나지 않게 힘이 아닌 지혜로 실속을 차리는 것이 곧 암컷이고 여성이다. 다시 말해, 여성과 암컷은 성별이 아니라 고요함을 대표하는 상징이다. 고요함은 겉으로 그러나는 양의 힘이 아니라 드러나지 않는 음의 힘이다. 힘차게 하루를 시작하고 활기차게 활동을 하기 위해 고요히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를 통제하기 위해 명상을 하고 산책을 하는 것도 고요함의 영역에 해당한다.


노자의 철학은 음의 철학이자 빼기의 철학이다. 고요함을 비롯하여 비움, 부드러움, 연약함, 그리고 자연과 무위 등 노자의 생각을 대표하는 주요 핵심어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삶의 근원을 이룬다. 팔이나 다리의 힘이 아무리 강해도 척추나 허리가 단단하지  않으면 제대로 힘을 발휘할 수 없는 것처럼, 약한 힘이 아니라 뼈대를 이루는 아주 강건한 힘을 가리킨다.


*노자 도덕경 1-30장은 아래에서

https://brunch.co.kr/brunchbook/taoteching


*노자 도덕경 31-60장은 아래에서

https://brunch.co.kr/brunchbook/taoteching0


*관련 도서(내 책)

2023 세종도서 선정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나는 철학>(믹스커피)​

살림지식총서591 <도가>(살림출판사)​


*블로그 바스락(홈피)

https://www.basolock.com/richness-taotech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