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럽게, 본질과 본성에 따라
원문은 생략했다. 한글로 충분히 읽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괄호 안의 부연 설명으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다듬었다.
편안할 때 지키기 쉽고, 조짐이 보이지 않을 때 도모하기 쉬우며, 여릴 때 잘라내기 쉽고, 미미할 때 분산시키기 쉽다. 아직 (무언가) 있지 않을 때 해야 하고, 아직 혼란스럽지 않을 때 다스려야 한다. 아름드리나무도 털끝 같은 싹에서 시작하고, 아홉 층에 이르는 누대도 한 줌 흙을 쌓아올려 지으며,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 시작한다.
무언가 (애써) 하려다 보면 (오히려) 실패하고, 어디엔가 (지나치게) 매달리다 보면 (오히려) 잃는다. 그리하여 성인은 무위로 하니 실패하지 않고, 너무 매달리지 않으니 잃지 않는다. 뭇사람이 어떤 일에 종사할 때에는 어떤 기미가 보일 때에 시작하기에 늘 실패하기 마련이다.
끝을 시작과 같이 조심스레 고려한다면(언제나 한결같다면) 무엇이든 실패할 일이 없다. 그리하여 성인은 무욕(욕심 없음)에 따라 욕구할 뿐이고, 구하기 어려운 재화를 귀하게 여기지 않으며(돌같이 보며), 무학(不學, 배움 없음)으로 배우고자 하여, 뭇사람들의 과오를 복구시키려 할 뿐이다. 이렇게 하여 세상 모든 것이 자연스러움(본성)을 회복하도록 도와줄 뿐, 결코 무언가를 관여하려 하지 않는다.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속담이 도덕경에서 비롯된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64장이다. 한편으로, “세상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운 것에서 시작하고, 세상의 큰 일은 작은 일에서 시작한다.”는 63장을 다른 어감으로 서술한 느낌이기도 하다. 63장에서는 ‘출발’을 강조한 느낌이라면 64장에서는 ‘맺음’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성인은 미리 준비하고 대비한다. 이 점이 뭇사람들과 다른 점이다. 뭇사람들은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기보다는 조짐이 보일 때, 다시 말해, 눈에 보일 때가 되어서야 움직인다. 그마저도 일이 커져서야 움직이기 시작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다. 그것은 대개 게으름에서 비롯되고, 될 대로 되라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그것이 세상에서 가장 쉽고 편해 보이기 때문이다.
성인은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 조치를 취하고 기본을 다져 두어, 위기가 닥칠 때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그리하여 성인은 무위로 이루고 집착하지 않기에 바라는 것을 얻을 수 있고 원하는 것에 이를 수 있다. 이는 3장에서 보았듯이 배와 뼈를 위해야 한다는, 다시 말해, 근본을 중요시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안녕하세요. 2024년 한 해 동안 노자 도덕경 번역 및 해설 연재를 했습니다. 연재하는 동안 관심을 가져주시고 저의 글을 좋아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또 다른 글로 다시 뵙겠습니다. 브런치 뽀시락에 연재한 내용은 본문과 해설 일부를 남기고, 나머지 글들은 저의 개인 블로그인 ‘바스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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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세종도서 선정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나는 철학>(믹스커피)
살림지식총서591 <도가>(살림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