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4화 기억하지만 설명하지 못한다, 왜?

- 설명을 방해하는 세 가지 연결 오류

by 세니사

문해력의 영역을 구분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이다. 이 가운데 교육 현장에서 가장 유용한 방식사실적,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 문해력으로 구분하는 방식이다. 특히 사실적 문해력과 추론적 문해력학교 시험과 밀접한 영역이다. 이 둘은 기초 문해력에 속하는 영역이기도 하다.

하지만 기초 문해력 영역에서조차 ‘기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읽은 내용들을 기억은 하지만 설명할 수 없다면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설명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연결 오류’에 있다. 연결 오류의 종류는 다양하다. 이번 글에서는 흔히 벌어지는 세 가지 오류에 대해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비슷하면 같다’는 연결 오류

문해력 교육 전문가와 초등 4학년 A 학습자(지능 지수 102)가 ‘<다음 1>’을 읽고 주고받은 대화를 살펴보자.


<다음 1>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를 항성 또는 별이라고 한다. 항성(별)은 하늘에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움직이고 있다. 한편, 행성은 항성의 주위를 돌고 있는 천체다.


- 전문가 : 항성이 무엇인가요? / - A 학습자 :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요.

- 전문가 : 항성의 또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요? / - A 학습자 : 하늘에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움직여요.

- 전문가 : 행성이 무엇인가요? / - A 학습자 : 항성의 주위를 도는 천체.


여기까지는 질문에 대한 답이 ‘한 문장’ 안에 있는 사실적 문해력 영역이다. 이제 A 학습자는 윗글의 세 문장을 ‘기억’했다. 그리고 난 후 ‘한 문장’을 넘어서는 사실적 질문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 전문가 : 행성은 별인가요? / - A 학습자 : 네.

- 전문가 : 왜 그렇다고 생각하나요? / - A 학습자 : 움직이니까.

- 전문가 : 이 글에서 움직이는 천체는 모두 항성이라고 했나요? / - A 학습자 : …아니요.

- 전문가 : 그러면 왜 행성은 움직이니까 별이라고 생각하나요? / - A 학습자 : …모르겠어요.


우선, A 학습자는 ‘항성’과 ‘행성’이라는 단어의 생김새와 발음이 비슷하니, 두 단어가 같은 대상을 가리킨다고 지레짐작했다. 나아가 ‘항성은 움직인다’는 정보와 ‘행성은 돈다’는 정보도 같은 대상의 움직임을 가리킨다고 단정했다.

여기 더해, 적절히 연결했다면 도움이 됐을 두 단서를 고려하지 않았다.



주요 단서를 간과한 연결 오류

한 가지는 “항성은”과 “행성은”에 사용된 보조사 ‘은’이다. ‘①은 ~다. ③은 ~다’라는 문장 구성은 흔히 ①과 ③을 ‘대조’할 때 사용된다(물론 다른 용도들도 있다). 이를 고려했다면 ①과 ③이 다른 대상일 수 있다고 가정해야 했다. 물론 초등 4학년이니 이 정도 지식이나 감각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초등 4학년도 알아챌 수 있는 보다 쉬운 단서가 있다. 세 번째 문장의 첫 단어 “한편”이다. 이 단어는 이전 문장들의 내용과 무언가 다른 내용을 말하려는 문장의 첫 단어로 사용된다. 그러니 ‘한편’이란 단어를 만난 순간, 지금까지와 다른 무엇이 나오리라 예상해야 했다.


결국, A 학습자의 오해는 직관적으로 어떤 단어나 구절의 뜻이 같다고 간주하고, 자신이 주목한 단서들만 부적절하게 연결하고,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알려주는 단서들은 연결하지 않은 결과이다.

이제 또 다른 사례를 통해 세 번째 연결 오류에 대해 알아보자.



문맥을 외면한 선행 지식 연결 오류

B 학습자는 초등 5학년(지능 지수 107)이다. 그는 지구가 자전하면서 태양 주위를 공전한다는 사실, 달이 자전하면서 지구 주위를 공전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 <다음 2>를 읽고 문해력 교육 전문가와 B 학습자가 주고받은 대화를 살펴보자.


<다음 2> 지구에서 보면 달은 매일 모양이 다르게 보이잖아. 반달, 보름달 같은 식으로 말이야. 이건 달이 태양 빛을 반사시키는 부분만 밝게 보이기 때문이야.

- <다음 2>의 글/그림 출처 : 『용 선생의 과학 교실 : 별과 우주』(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지음, 사회평론 펴냄), 29~30쪽


- 전문가 : 달의 모양이 매일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 B 학습자 : 지구가 공전할 때 달은 태양이 반사시킨 부분만 밝게 보이기 때문에요.

- 전문가 : 지구가 공전하는 것과 달은 태양이 반사시킨 부분만 밝게 보이는 것이 서로 어떤 관련이 있나요? / - B 학습자 : …몰라요.


첫 답변은 얼핏 정확해 보인다. 하지만 이 답변에는 오류가 포함되어 있다. 윗글은 지구에서 보는 달의 모습이 변하는 이유가 달이 지구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정확히 말하면 그림으로 보여주었다).

그런데 B 학습자는 자신의 선행 지식을 부적절하게 연결하여 주어진 글의 의미를 왜곡했다. 즉, B 학습자는 글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그림 정보는 간과한 채, 한 문장의 일부를 자신의 선행 지식과 부적절하게 연결 지어 다만 ‘기억’한 것이다.



요약 : 적절한 설명을 방해하는 세 가지 연결 오류

위 두 사례의 학습자들은 모두 문장 혹은 문장의 일부를 ‘기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정보들을 적절히 연결하지 않은 단순 ‘기억’으로 인해 자신의 답변(이해)에 관해 설명할 수 없었다. 이처럼 적절한 연결에 이르지 못하는 원인은 주로 세 가지이다.

첫째,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하는 연습 혹은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비슷해 보이면’ 같다는 잘못된 연결을 수행했다.

둘째, 연관된 정보들을 모두 보지 않고 자신이 주목한 정보만을 연결했다.

셋째, 선행 지식을 부적절하게 연결했다.


이러한 연결의 오류들은 읽은 내용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의 이해에 이르는 길을 막는다. 열심히 공부한 내용들을 시험에서 제대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주어진 정보들을 적절히 연결하라. 많은 분야에서 그렇듯 문해력 분야에서도 적절한 연결이 ‘갑’이다.

그러므로 다음 주에는 연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요약'에 대해 알아보자.

keyword
목요일 연재
이전 03화3화 줄거리는 알지만 의미는 모른다,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