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조차 가성비를 따지는 당신에게

영화 <노팅 힐> 이 전하는 사랑의 의미

by 잇다
노팅힐1.jpg 사랑은 상대의 눈높이로 걸어가는 일



누군가가 누군가를 좋아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누군가 나에게 호감을 보일 때 우리가 취하는 태도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심사위원의 마음입니다.

네가 나를 좋아한다고? 그래, 어디 한번 내 마음을 움직여 봐. 노력하는 거 봐서 결정할게.

이 관계에서 상대방은 끊임없이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참가자가 되고, 나는 팔짱을 낀 채 점수를 매기는 감독관이 됩니다.

두 번째는 동반자의 마음입니다.

네가 다가오는 걸 허락했으니, 나도 이 관계에 발을 들인 거야. 이제부터 우린 같이 걷는 거야.

여러분은 어떤 관계를 원하시나요?

건강한 사랑은 상대를 시험대에 세우는 것이 아니라 나의 문을 열고 그 사람을 동등한 주체로 초대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나는 그저 사랑을 확인받고 싶은 한 사람일 뿐






%EB%85%B8%ED%8C%85%ED%9E%90%EA%B3%A0%EB%B0%B1.jpg?type=w966 화려한 스타가 아닌 사랑받고 싶은 한 여자로서 고백하는 안나 스콧




영화 노팅 힐은 세계적인 톱스타 안나 스콧과 평범한 서점 주인 윌리엄 대커의 사랑을 그립니다.사회적 지위나 부로 따지면 이들은 철저한 상하 관계입니다. 하지만 영화의 절정, 안나는 윌리엄을 찾아가 이렇게 말합니다.


"명성은 뜬구름 같은 거예요. 난 그저 사랑해 달라고 한 남자 앞에 서 있는 여자일 뿐이에요."


이 대사가 위대한 이유는 그녀가 자신이 가진 스타라는 권력과 배경을 스스로 내려놓았기 때문입니다. 나를 꼬셔봐라고 거만하게 구는 대신 나도당신과 똑같이 사랑이 필요한 불완전한 사람이라며 수평선 위로 내려온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관계의 시작입니다. 배경이나 조건을 다 떼어내고 오직 나와 너라는 고유한 존재로 마주 서는 용기 말입니다.







대상(It)이 아닌 존재(Thou)로 만나는 것




노팅힐2.jpg 서로의 조건을 저울질하지 않을 때 비로소 시소는 평형을 이룹니다.



철학자 마르틴 부버는 인간관계를 나와 그것(I-It)나와 그대(I-Thou)로 구분했습니다.

상대를 내 마음을 충족시켜 줄 도구나 점수 매길 대상으로 보는 것은 나와 그것(I-It)의 관계입니다.

반면, 나도 이 관계에 들어왔다고 선언하며 책임을 나누는 것은 나와 그대(I-Thou)의 관계입니다.

사랑은 정복해야 할 고지가 아닙니다. 내가 문을 열어주었다면, 들어온 그 사람에 대한 책임도 절반은 내가 지겠다는 성숙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현실이라는 벽 : 낭만은 밥을 먹여주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아마 씁쓸한 표정으로 이렇게 반문하실지도 모릅니다.

요즘 세상에 저런 사랑이 어디 있어? 현실은 낭만이 아니라 조건이고 스펙이야.

맞습니다. 영화 속 윌리엄도 처음에는 우리와 똑같이 도망쳤습니다. 안나의 진심 어린 고백을 듣고도 그는 거절합니다. 당신은 베벌리 힐스에 살고 나는 노팅 힐에 산다며, 뻔히 보이는 현실의 격차가 결국 나에게 상처만 남길 것이라며 뒷걸음질 쳤습니다.


우리가 사랑 앞에서 계산적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속물이라서가 아닙니다. 두렵기 때문입니다.

마음을 열었다가 거절당할까 봐, 조건이 맞지 않아 비참해질까 봐, 혹은 이 관계의 끝이 해피엔딩이 아닐까 봐 우리는 미리 방어기제를 작동시키고 뒤로 숨어버리는 것입니다.










상처받을 용기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문하는 힘




%EB%85%B8%ED%8C%85%ED%9E%90%EA%B8%B0%EC%9E%90%ED%9A%8C%EA%B2%AC.jpg?type=w966 상처받을 가능성보다 서로를 놓치는 후회가 더 크기에 그들은 용기를 냅니다.




하지만 윌리엄은 곧 깨닫습니다.


상처받지 않기 위해 마음을 닫는 것은 넘어지는 게 무서워 걸음마조차 떼지 않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는 마지막 기자회견장으로 달려가 안나에게 다시 질문합니다. 수많은 카메라와 기자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자신이 거절당할 수도 있고 비웃음거리가 될 수도 있는 그 위험한 자리에서 그는 다시 한번 손을 내밀죠. 그러자 안나는 대답합니다.


영원히(Indefinitely) 함께하겠다고요.


그들이 다시 사랑할 수 있었던 건 현실을 무시해서가 아닙니다. 상처받을 가능성보다 서로를 놓치는 후회가 더 크다는 것을 인정했기 때문이죠. 진짜 어른의 사랑은 상처받지 않는 매끄러운 길이 아닙니다. 다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지만 그 사람과 함께라면 그 고통조차 감수하겠다는 용기 있는 결단입니다.







당신의 낭만을 알아볼 사람은 반드시 나타납니다




노팅힐3.jpg 당신의 낭만은 약점이 아닙니다. 같은 온도를 가진 사람을 부르는 가장 선명한 신호입니다.



현대 사회는 모든 것을 평가하려 듭니다. 사랑조차 효율과 가성비로 환산하죠. 이런 세상에서 낭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쩌면 바보 같은 일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당신이 마음속에 품고 있는 그 낭만을 촌스럽다고 감추지 마십시오. 그것은 당신의 약점이 아닙니다. 오히려 수많은 계산과 조건들 속에서 당신과 같은 온도를 가진 사람을 찾아내는 가장 선명한 신호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멈추지 않고 나만의 낭만을 보여줄 때

언젠가 그 고유한 파동을 알아본 누군가가 반드시 당신의 세상으로 걸어 들어올 것입니다.

영화 속 윌리엄과 안나가 수많은 현실의 벽을 넘어 결국 서로를 알아보았듯이 말이죠. 그러니 부디, 당신의 그 아름다운 낭만을 포기하지 마세요.




Q. 당신이 포기하지 않고 지키고 있는, 남들은 모르는 당신만의 낭만은 무엇인가요?



keyword
이전 08화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