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느낌...
국어사전에서는 일탈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일탈: 정해진 영역 또는 본디의 목적이나 길, 사상, 규범, 조직 따위로부터 빠져 벗어남
요즘 S는 단체생활을 하는 조직을 벗어나 일탈의 짜릿함을 꽤 즐기고 있다. 오후 공부방 수업이 시작되기 전까지의 시간은 자유이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 일들을 해볼 수 있는.
생활비를 벌어들이는 수업도 중요하기는 하나 마음을 비우기로 했다. 학생들의 숫자가 늘어나거나 줄어들거나 하는 것에 신경을 쓰지 않기로.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뜻대로 되지 않으면 내려놓는 편이 낫다. 계속되는 피로감도 있고 일을 더 늘려서 늦게 끝나면 건강한 생활에 썩 좋지 않다. 현재 주어지는 일에 만족하고 그 정도에 맞춰 살아가며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살아갈까? 가 주된 관심사.
오전 시간 대에는 여러 가지 관심이 가는 일들을 해본다. 올해 당근 모임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명리학 공부하기, 그림 그리기, 정원 가꾸기, 꽃꽂이 봉사하기 등등의 모임에 갔다. 몇몇 모임은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참석하게 될 것 같다.
꽃꽂이 봉사하기 모임에서 미니 크리스마스트리를 만드신다는 안내 문자를 받았다. 각자 하나의 트리를 만들고 보육원에도 가져다주신단다.
12월에는 크리스마트 트리를 장식하고 반짝이는 불을 밝히는 것이 큰 기쁨이지 않은가. 엄동설한의 날씨를 조금이나마 녹여주는 불을 켜는 느낌이 따스하다.
꽃꽂이 선생님은 항상 부드러운 미소로 따뜻하게 맞이해 주신다. 취향에 따라 차도 준비해 주시고 세심하고 자태가 고우시다. 오늘은 멤버는 4명. 한 분은 선물할 크리스마스트리까지 두 개 만들어 가져가신단다.
일일 수업에 임의로 가는 모임이다 보니 다들 처음 만나는 분들이다. 서로 소개 인사를 나누고 각자의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에 돌입했다. 금빛 화분에 오아시스를 세로로 넣고 천연 재료들을 하나씩 꽂았다. 특별히 편백, 측백, 더글라스, 남천나무 가지 등 진짜 나무 가지를 준비하셨다.
나뭇가지를 잘라서 정리하고 아랫부분부터 오아시스가 보이지 않게 하나하나 꽂아서 올렸다. 늦게 오신 한 분이 당근 거래에서 겪은 일, 12월에 있을 따님의 결혼식, 결혼식에서 꽃장식을 해주시기로 했는데 어떻게 할지, 사돈어른들의 한국 방문 등등에 관한 이야기를 와글와글 쏟아놓으셨다.
손을 바쁘게 움직이면서 중간중간 맞장구를 치며 시간이 훌쩍 흘러갔다. 외국에서 공부를 마친 따님이 훌륭한 사윗감을 만나서 결혼하게 되셨으니 얼마나 흥분되고 준비할 것들이 많겠는가? 사돈어른까지 한국에 방문하셔서 집에 초대하신다니 마음이 떨리고 바쁠 테지.
세 시간이 눈 깜짝할 사이 흐르고 각자 개성이 넘치는 크리스마스트리가 완성됐다. 녹색 나뭇가지에 빨간 열매가 달린 남천 나무까지 더하니 너무나 예쁜 트리가 되었다. 선생님이 정원에서 모아서 수제로 만드신 솔방울까지 붙여서 완성! 왠지 샘플과는 다르게 자유분방한 모양이 되었지만 마음에 쏙 든다.
트리에 작은 전구를 달아서 켜니 크리스마스 캐럴송이 절로 나왔다. 으쓱으쓱 신나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며 추운 겨울에도 영롱한 작은 빛을 낼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