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에서 공감, 도대체 뭐야? - 3
1. 공감의 직접적인 효과
불안 감소: 정서적인 지지를 받으면 우리는 불안을 덜 느끼게 됩니다.
우울 증상 감소: 상대방의 거부 혹은 판단받지 않고, 상담자로부터 이해받고 수용되는 경험이 희망을 일으키게 합니다.
좌절, 분노 감소: 자신의 경험을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게 하면서 좌절과 분노를 줄여줍니다.
수치심 감소: 상담이라는 도움을 요청했다는 것 자체 혹은 상담에서 자신의 감정을 드러냈다는 사실이 부끄러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감 반응은 그런 행동들을 수용하는 신호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표현을 자유롭게 해 줍니다.
2. 공감의 궁극적인 효과
좋은 공감이 상담 초기부터 시작된다면 내담자들은 치료 관계에서 홀로 남아있는 느낌, 이상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느낌을 받지 않게 됩니다. 상담자가 내담자 경험의 맥락과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을 때 내담자는 희망을 느끼기도 합니다.
정확한 공감과 깊은 반영적인 공감을 통해서 내담자는 점차 자신의 욕구, 가치, 생각, 감정들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비교적 '내 것'과 '외부의 요구'를 구분할 수 있게 되고, 내가 느끼고 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조금 더 자신 있게 선택하고 책임을 감당합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해가고 개인으로서 유능감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제 삶이라는 모험에서 속수무책으로 무너지거나 회피하기보다는, 상담실에서 그리고 점차 현실에서 새롭게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Brian Thorne, Dave Mearns <Person-Centred Counselling In Action (인간중심 상담의 임상적 적용)>
Edward Teyber, Faith Holmes Teyber, <Interpersonal Process in Therapy (상담 및 심리치료 대인과정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