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달 안정현 Feb 17. 2018

대인관계,사람을피하고싶어요.

마음달 심리상담



사람을 보면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증으로 힘들어하는 여자가 있습니다.

드라마 '하트 투하트'의 홍도입니다.

사람을 만나면 얼굴이 붉어지는 홍도는 사랑스럽습니다. 다른 사람과 대면해서 만나는 게  부끄럽기에 헬멧을 쓰고 나가거나, 생계를 위해서  돌아가신 할머니의  분장으로 일을 합니다.

하트투하트 홈페이지 http://program.tving.com/tvn/tvnheart/5/Board/View?page=4&b_seq=34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고 회피하려고 하는 사회 공포증입니다. 누구나 낯선 사람들 앞에서 불안이나 수줍음을 경험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하거나, 혼자 과제를 수행해야 할 때 긴장감이 들기도 합니다. 


홍도가 대인기피증에 걸리게 된 이유는 명확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할머니가 도우미로 일하던 집에 불이 났는데 그때 불을 일으켰다고 할머니는 누명을 씁니다. 그로 인해 할머니가 사람들을 피했고 아마도 홍도는 할머니의 모습을 모델링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홍도는 타인에게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 사람을 만나면 얼굴이 붉어지는 홍도는 사랑스럽습니다. 조심하는 모습이 꼭 토끼 같기도 합니다. 사회 공포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만나보면 다른 사람 상처를 주지 않으려고 하고, 사람을 배려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홍도가 노인들과도 잘 지내고, 예의 바르고, 요리도 잘하고, 필요한 정보도 잘 찾고, 심지어 인지능력도 좋습니다. 많은 장점이 있지만 자신이 아름다운 걸 알지 못합니다.


자신의 볼이 붉게 물드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지 때문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붉은 볼은 어떻게든 가리기 위해서만 노력을 합니다. 자신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결점만 찾는 이들은 불안해집니다. 자신의 약점이 들킬까 봐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즉, 나를 숨기고 남들이 보는 모습으로만 보이고 싶습니다. 

결함 투성이라고 가리고 가려서 보이지 않겠다고 할수록 자신의 결함은 더 커져만 갑니다.


홍도의 할머니는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쫓겨난 적이 있는데,  그 이후 할머니와 둘이 살던 홍도는 할머니를 모델링 삼아서 타인을 멀리하게 된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남자 친구의 형의 죽음과 할머니과 관련되어있다고 생각되어,  홍도도 그 집안으로부터 미움을 받습니다. 그러나 알고 보니 남자 친구의 아버지가 불을 낸 것이었습니다. 


사회 공포증 내담자들을 만나면 스스로가 억울한 누명을 썼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는 얼굴이 빨개서는 안돼." "사람들은 너를 싫어할 거야."

아무도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마음 안에서 재판관이 계속해서 판결을 내리고 있습니다. 얼마나 억울한 일입니까? 내면에서 자기에게 소리치는 검사의 소리에 얼마나 시달리는지 말입니다. 사실 타인은 그렇게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하트투하트 홈페이지 http://program.tving.com/tvn/tvnheart/5/Board/View?page=1&b_seq=100

마지막에 홍도가 남자 친구와 사귀는 걸 반대하는 할아버지를 찾아갑니다.

마음에 눌러놓았던 하고 싶은 말을 다합니다.

예전에는 할아버지 앞에서 할머니 분장으로 도우미 하면서 연기를 했다면 이제는 홍도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다가섭니다.


헬맷을 쓰거나 할머니 분장을 하지 않고 민낯을 보이는 것입니다. 얼굴이 잘 붉어지는 모습 그대로가 중요합니다. 부족한 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내려놓습니다. 자신에게 부정적 초점을 맞출수록 사고가 증폭이 됩니다. 

누구나 약점이 있습니다. 온전한 내 모습을 알면 사람들이 실망할까 봐 두려울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에게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렇게 두려워만 말고 자신을 드러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홍도처럼 헬멧을 쓰고 있으면 다른 사람이 얼굴이 붉은 것은 보지 못할 수는 있지만 눈과 눈을 맞대고 바라보는 것은 힘들 수 있으니까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획의도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1편을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Copyright 2018. 마음달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안정현은  14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홈페이지  마음달심리상담

저서 나라도 내편이 되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