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reanerin Sep 30. 2015

나는 치즈 버거.

What? Are you a Cheese burger???

나는 치즈 버거. 넌?


언제 그리고 어디에서 들을 수 있는 말인지 딱 보자마자 아시겠지요?

햄버거 가게 또는 식당에서 주문할 때 하는 말이지요. 저 대답 전에는 상대가 "뭐 먹을 거야?"라고 물어봤을 테고요. 


그에 대한 대답으로 "나는 치즈 버거를 먹을 거야." 또는 "나는 치즈 버거를 먹고 싶어."보다 

나는 치즈 버거.

가 훨씬 자연스럽지요? 왜 그럴까요? 


한국어를 배운 지 얼마 안 되어 한국어의 문장 구조에 아직 익숙해지지 않은 외국인들은 

"저는 마이클입니다. 저는 회사원입니다."라는 문법을 떠올리며 

'뭐? 자기가 치즈 버거라고?!?!?'라는 생각이 충분히 들 수 있는 한국어 표현이지요. 

사실 "나는 치즈 버거."를 그대로 영어로 바꾸면 "I am a cheese burger."이잖아요. 


+식당에서 음식 주문하기+

라는 상황이 아니라면 '응? 무슨 소리지?'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즉, 대화를 하는 두 사람이 대화를 하는 그 상황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필요한 정보만 대답해도 괜찮은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음식을  주문받는 직원에게도 "치즈 버거 하나 주문할게요.", "치즈 버거 하나 주세요."라고 대답하는 대신에 "치즈 버거 하나요."라고 대답할 수 있지요? 오히려 경제적이기도 하고요. (언어에도 경제성이 있답니다. 쓸데없이 필요한 정보는 과감하게 생략!) 직원과 여러분이 +주문하기+라는 상황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대화이고 자연스러운 대화이지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즉 대화를 하는 사람들 서로 또는 모두가 그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언어. 서로가 그 상황을 안다고 생각하면 문장을 만들 때 필요한 주어나 동사 등도 생략할 수 있는 언어. 

그것이 한국어입니다. 


나는 치즈 버거.

그리고 전화 통화할 때의

어디세요?

이 두 문장만 기억해 두신다면 한국어에서의 중요한 특징을 외국인 친구들에게 쉽게 설명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



한국어 선생님 이소연입니다. 

이전 07화 소파에서 쉬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