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상사든 다른 부서의 직원이든 나를 공격하고 지적하는 사람이 있길 마련이다.
그럴 때 아래와 같이 행동하면 된다.
공격, 지적을 받았을 때
1. 빠르게 인정한다. (겸손)
2. 상대방에게 이유를 묻는다. (이해)
3. 대안 또는 해결책을 꺼낸다. (화해)
다만, 아래와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1. 감정적 동요가 일더라도 티내지 말 것
2. 감정이 올라오면 바로 반응하지 말고 관찰해줄 것
3. 나보다 상대방이 더 말을 많이 하도록 할 것
다음과 같은 마인드셋을 갖추면 더욱 좋다.
1. 상대에게 일말의 부정적 감정이 있는 상태에서는 반응을 통제하는데 더 취약하다. 부정적 기운은 서로를 끌어당기기 때문에, 나도 똑같이 공격성을 띌 가능성이 높다.
2. 그 상대에게 느끼는 감정이 어디서 오는 것인지, 진짜 감정인지 판별하자. 그저 화풀이 대상이나 내 상태가 스스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감정이 올라올 때도 있다.
3. 감정에 끌려가지 말자. 감정의 주인은 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