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기옥 Mar 28. 2021

그녀의마후라

대체 불가능한 너

"엄마, 엄마, 엄마! 이거는 뭐야?"

"응, 이건 말이지, 마후라라고 하는 거야. 마, 후, 라. 이렇게 엄마 목에 이렇게 두루는 거."


진한 밤색 바탕에 황토색과 갈색이 섞여있고, 실크와 나일론이 합성된 그 '마후라'는 내가 말을 시작할 때부터, 기어 다닐 때부터 항상 집에 존재했다. 장롱 등의 몇몇 가구를 제외하고 딱히 물건이라고 부를만한 것이 없는 단출한 집에서 그것 하나만큼은 강력하게 '옥섭 씨 소유'를 표상하는 물체였다. 나는 매일 같이 그것을 가지고 놀았다. 옥섭 씨는 본인 목에 두르는 것이라고 알려줬지만, 마후라는 그녀의 목에 감싸는 일보다 내 장난감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다. 일하러 나간 옥섭 씨가 없는 방에서 옥섭 씨의 것을 손에 쥐고 나날을 보냈다.


스카프나 머플러 등 훨씬 세련되어 보이는 명칭을 알게 된 중고등학생 때에도 그것은 여전히 마후라였다. 몇 번 집을 옮기면서 자개장이 모던한 새 장롱으로 바뀌었고, 티브이도 교체되었다. 다사다난한 변화와 굴곡의 시간에도 마후라는 꼭 따라왔다. 여전히 안방 옷걸이나 소파 등에서 마후라는 굴러다녔다. 그것은 그렇게 늘 존재하므로, 나는 점점 컸으므로, 마후라의 특별함은 퇴색되었다. 옥섭 씨 소유물은 점점 많아졌고, 마후라는 '옥섭 씨의 것'이라는 지위에서 '맨날 있는 오래된 것'으로 강등되었다. 


희경 씨의 병원 검진 차 옥섭 씨도 서울에 올라와 오랜만에 가족 모두가 서울 동생네 집에서 상봉했다. 뜻밖에도 옥섭 씨가 그 마후라를 가지고 왔다. 


"어머, 엄마 이걸 아직도 써?"

"얘는, 이게 이래 봬도 참 좋아. 길이도 딱 맞고, 일할 때 편하게 두루기도 좋고."


오래된 물건을 다시 보니 반갑기도 했지만 어쩐지 애잔했다. 마후라 문양의 중간에 금색 실이 박혀있는데 어릴 때 고급스럽다고 생각했던 그 반짝거리는 색이 지금은 촌스러워 보였다. 한쪽 끝은 실밥도 터져 있었다. 

'아니, 그동안 새로 산 스카프가 없는 것도 아니고 집이 찢어지게 가난한 것도 아닌데, 엄마는 뭐하러 이걸 아직도 쓰고 있나', 속상했다. 


다 같이 밥을 먹으며 찬찬히 희경 씨와 옥섭 씨를 살폈다. 하루하루 기력이 쇠하는 희경 씨, 부쩍 주름과 새치가 는 옥섭 씨를 보니 동생이 준비한 근사한 밥상에도 입맛이 돌지 않았다. 


마음 같아서는 '내가 새로 좋은 것 사 줄 테니 그런 건 그만 갖다 버리시라' 말하고 싶었지만, 결국 그러지 않았다. 오늘에서야 잊고 있었던 '마후라는 엄마 것'이라는 웅장한 상징이 다시 가슴에 새겨졌다. 물건은 낡고, 옥섭 씨는 늙는다. 그래도 나는 변함없이 그녀와 그녀의 것이 귀중하다.    

이전 26화 김치의 여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