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종문 Sep 21. 2018

[인삼수경재배]04 인삼수경재배의 재배 절차

스마트팜, 식물공장, 수직농장에서 LED로 인삼수경재배

인삼수경재배는  

1단계 : 묘삼 구입

2단계 : 저온 저장 (휴면)

3단계 : 순화 (휴면타파)

4단계 : 세척 및 선별

5단계 : 정식

6단계 : 생육 및 수확

6단계의 절차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각단계별로 따로 설명을 드리겠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묘삼 구입

묘삼이란 인삼종자를 개갑하여 따로 마련된 묘삼포(밭)에서 1년 동안 재배된 1년생 인삼입니다.

이 1년생 인삼을 장기간에 걸쳐 준비된 본포(밭)에 옮겨 심어 5년간 재배하는 것이 일반적인 노지 인삼의 재배방법입니다.

수경재배에서는 이 1년생 묘삼이나 여러 가지 이유로 본포(밭)로 옮겨지지 못하고 묘삼포(밭)에서 1년 더 성장한 2년생 인삼(재무기)을 주로 사용합니다.


묘삼의 구입시가는 11월 중하순 서리가 내리기 전에 구입하는 가을 묘삼과 2월 중하순 온도가 올라가기 전에 구입하는 봄 묘삼이 있습니다.

가을 묘삼은 앞서 언급한 2단계와 3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봄 묘삼은 2단계와 3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4단계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봄 묘삼은 겨울을 나며 이미 2단계와 3단계를 거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을 묘삼은  휴면이 들어가는 단계에서 수확되는 것이라 적절한 방식으로 저온저장을 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지만 , 봄 묘삼은 휴면타파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수확되는 것이라 보관방법이 좋아도 장기간 보관하면 손실률이 높습니다.

저는 가능하면 가을 묘삼의 비중을 높이고 봄 묘삼은 바로 정식하고 수확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단계 : 저온 저장 (휴면)

인삼의 1년 Life Cycle을 보면  가을에 외부 기온이 서서히 내려가면 줄기와 잎이 낙엽 지고 뇌두가 생성됩니다. 뇌두는 다음 해 인삼이 성장하기 위한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뇌두가 생성되면서 인삼은 다음 해 성장을 위한 에너지를 축적하기 위해 외부 온도의 하강과 함께 서서히 휴면에 들어갑니다.

가을 묘삼은 이때 인삼을 수확하여 저온저장고에서 겨울과 같은 환경을 맞추고 유지하여 휴면이 유지되도록 해줍니다.

일정기간 이상 휴면이 되지 않은 묘삼은 사람이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면 힘을 쓰지 못하는 것과 같이 성장상태가 그리 좋지 못하게 됩니다.

봄 묘삼은 저온저장고에서 유지되는 휴면 과정을 묘삼포(밭)에서 그대로 진행하는데 외부 온도의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온도 상승으로 인한 휴면타파가 시작되면 의도하지 않게 뇌두에서 발아가 일어나고 묘삼 자체를 장기간 보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3단계 : 순화 (휴면타파)

순화(휴면타파)는 한마디로 이제 활동하고 성장할 때가 되었으니 잠에서 깨어나라고 하는 것입니다.

순화(휴면타파)의 핵심은 온도입니다.

SF영화나 과학소설에 나오는 동면 장치에서 사람이 깨어나는 것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저온으로 낮추어져 있는 온도를 서서히 기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올리면 됩니다.

농촌진흥청 특허에는 휴면타파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저는 한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면 생명이 깨어나듯이 저온저장고의 온도와 환경을 한겨울에서 봄으로 서서히 넘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단계 : 세척 및 선별

순화(휴면타파)를 통해 깨어난 묘삼은 바로 심는 것(정식)이 아니라 세척과 선별이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토양에서 자란 묘삼이 수확과정에서 상처를 입거나 성장과정에서 여러 가지 미생물에 오염되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재배기간이 3~4주로 길지 않고 영양생장(뿌리의 영양분으로 잎과 줄기만 키우는 단계)만을 목표로 새싹인삼은 큰 필요성이 없지만, 재배기간이 12주~16주로 재배기간이 길고 대사를 통해 인삼 뿌리의 성장까지 해야 하는 경우는 상처나 미생물의 오염은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5단계 : 정식

세척 및 선별이 완료된 묘삼은 재배를 위한 재배판에 정식을 합니다.

새싹인삼이 나오면서 여러 가지 재배포트들이 나와 있는데 저는 그냥 일반적인 재배판에 스펀지를 주로 사용합니다.


6단계 : 생육 및 수확

보통 90일을 기준으로 생육을 시키고 수확을 합니다만 필요에 따라 60일부터 수확이 가능하고 늦추려면 120일에도 수확이 가능합니다.

좀 더 단기간에 수확을 하려면 적정한 수준으로 광량을 높이면 어느 정도 단축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조금 수확시기를 늦추려면 광량을 조금 줄이면 수확시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이방식을 이용하면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생산 스케쥴링이 가능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