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 단독]대기업 사원의 직장일기(20)
일의 목적은 분명하다. 어떤 이유에서든 그 일은 그 목적을 위해서 수행되어야 한다.
직장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여러가지 장벽에 부딪힌다.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중차대한 문제까지 여러가지 이슈들은 항상 나를 따라다닌다. 그런 이슈들로 인해 나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가 힘들어질 때가 있다. 그럴 때 당신이라면 그 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모 회사의 영업부서에서는 매일 실적보고를 한다. 그 회사의 아침일과는 어제 하루동안 모집한 고객과 그 회사를 떠나간 고객의 수와 그로 인한 매출변동 여부를 파악하여 그 실적을 보고하는 것이 일과의 시작이다. 실적집계는 각 분야별 담당자가 자기 분야의 실적을 집계하여 팀원들에게 공유하면 최종 취합 담당자가 모든 분야의 실적을 최종 취합하고 실적을 점검한 뒤 최종으로 윗선에 보고를 하게 되어 있었다.
그 중에 한 분야의 담당자가 집계 하는 실적 숫자가 계속 변동이 되어 최종취합 보고서와의 숫자차이가 지속 발생하였다. 그걸 발견한 최종 취합 담당자는 그 분야 담당자에게 해당 내용을 피드백하여 실적차이 부분에 대해서 차이가 발생되지 않게 해달라고 요청하였고 그 분야 담당자는 그런 요청을 받을 때 마다 이런 저런 이유를 대면서 실적이 그렇게 차이나게 집계 될 수밖에 없는 원인들을 나열하면서 변명을 했다.
그 분야의 담당자가 하는 이야기는 모두 사실이었다. 사내 전산시스템의 오류로 인해 지나간 일자의 실적이 마감 이후에 변동이 발생되어 몇일이 지난 실적숫자가 변동이 생기고 그 로인해 누적 실적숫자에 차이가 발생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전산실쪽에 해당 오류 내용을 개선요청 하고 있으나 빨리 반영이 안되어서 계속 이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었다. 이유는 명확했다.
그 말을 들은 최종 취합 담당자는 전산실에 요청하여 오류를 개선하는 일은 그 대로 진행하되 그 오류가 해결될 때까지는 실적 숫자의 변동이 발생되지 않게 해야하니 지나간 실적에 변동이 생길 시 이미 마감된 지난날짜 실적을 수정하지 말고 새로 집계하는 전일 실적에 증감을 반영하면 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왜냐하면 이미 마감되어 윗선에 보고된 마감 숫자가 다시 변동이 생겨 향후 계획이나 고객수, 매출등의 예측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자 그 분야 담당자는 짜증을 내기 시작했다. 최종 취합 담당자가 말한 내용대로 실적을 집계하기 위해서는 현재 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게 될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었다. 그러면서 집계하려면 현재보다 너무 손이 많이가고 번거롭기 때문에 그냥 지금처럼 계속 하자는 의견을 내었다. 지금까지도 윗선에서 상이한 숫자를 가지고 지적한 일이 없었고 자주 발생되는 문제도 아니기 때문에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위의 이야기를 읽고 있는 당신이 최종보고서를 매일 받아보는 저 회사의 대표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수많을 일을 하고 있지만 모든 일에는 목적이 있다. 위 이야기에서 그냥 지금처럼 계속 하자고 말한 분야 담당자에게 '실적 집계' 라고 하는 업무가 부여되어 있고 그 일을 하는 목적은 그 회사의 정확한 실적을 집계하고 윗선에 보고하여 윗선에서 그 회사의 정책이나 앞으로의 방향을 잘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하지만 위 이야기에서 담당자는 본인에게 주어진 미션을 잘 못 이해하고 있다. 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여러 시도를 하고 관련부서와 조율하는등의 활동은 좋지만 그런 이슈들이 본인에게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데 있어 실패의 이유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본인의 근본적인 미션을 망각한채 일을 하기 위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냥 날짜 되면 월급 나오니까 시간되면 퇴근하면 되니까 상사가 시키니까 그런 목적으로 일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공장에서 인형을 찍어내는 기계와 다른게 무엇인가? 기계의 미션은 본인에게 주어진 프로그램(명령)대로 수행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면 된다. 하지만 사람은 다르지 않은가? 지능이 있고 열정이 있다.
평생을 월급쟁이로 수동적으로 살 것인가? 모든것은 습관이다. 그 중에 가장 기본은 마인드셋(정신상태의 습관)이다. 경험이 많고 생각이 깨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 마인드셋이 갖춰지지 않은 사원에게는 중요한 일을 맏길수 없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기회는 다른 사원에게 넘어가게 된다. 당신의 그 짧은 생각 하나가 당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어 버릴 수 있다는걸 명심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