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이로운 Jul 20. 2020

잠재의식 재조정하는 법 3 :
확언하기


잠재의식은 설득되지 않고 다만세뇌됩니다. 잠재의식을 세뇌시킬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하나가 확언인데요. 확언(確言)은 무언가를 확실하게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잠재의식을 재조정하는 데 쓰는 확언은낙관적인 확언입니다.


“나는 날마다 점점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있다.”

“나는 우주의 풍요 에너지를 언제나 받아들이고 있다.”


잠재의식은 부정문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확언은 긍정문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가난하지 않다.”라는 확언을 하는 사람의 잠재의식은 ‘가난’을 입력값으로 삼습니다. 그래서 부유해지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나는 모든 면에서 풍요롭다.”라는 식의 확언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는 확언을 속으로만 할 수도 있고, 말로 내뱉을 수도 있고, 글로 쓸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확언을 글로 쓸 때, 확언의 효과는 가장 커집니다. 그래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100일 확언 쓰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어떤 확언을 하루에 100번씩, 100일 동안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늘 우리 자신에게 확언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요. 우리는 하루 종일 5만 개에서 7만 개의 생각을 합니다. 문자 그대로 오만가지 생각들을 하고 사는 것입니다. 그 수많은 생각들 가운데 95% 이상의 생각들이 우리가 이전에 했던 생각들입니다. 그리고 그것들 가운데 80% 이상이 부정적인 생각들입니다. 우리가 평상시에 하는 생각들이 우리의 인생을 만듭니다.


자기 자신을 바꾸고 싶은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사고방식부터 바꾸어야 합니다.‘나는 어떤 사람이다.’ 하는 정의를 수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기 이미지를 바꾸어야 합니다. 내가 만든 내 이미지는 내가 내 둘레로 쳐 놓은 울타리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면, 그 울타리를 깨야 합니다.





잠재의식을 재조정하기 좋은 시간이 있습니다. 잠들기 직전과 잠에서 깨어난 직후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때는 잠재의식으로 통하는 문이 평소보다 크게 열려 있습니다. 우리 몸과 마음이 이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명상을 통해서도 우리의 몸과 마음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최면상태에서도 잠재의식에 접근하기가 용이합니다.






확언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하나 더 있습니다. 내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확언은 효과가 없는 확언입니다. “나는 부자다.”라는 확언을 할 때 여러분 마음 밑바닥에서 어떤 것들이 올라오나요. 누군가는 자신이 정말 부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확언을 할 때 평온합니다. 그런데 누군가는 자신이 부자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확언을 할 때 불편합니다.


표면 의식이 강하게 반발하는 확언은 잠재의식으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는 부자다.”라는 식의 확언보다는 “나는 우주의 풍요 에너지를 언제나 받아들이고 있다.”라는 식의 확언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완벽한 사람이다.”라는 확언보다는 “나는 매일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있다.”라는 확언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잠재의식은‘입력값을 실현하는 프로그램’인 동시에, 끊임없이 해답을 찾는 일종의 ‘탐색기’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잠재의식에다가 질문을 해 놓으면, 잠재의식이 거기에 대한 답을 찾습니다. 이 원리를 가장 잘 이용한 사람들 가운데 하나가 아인슈타인입니다. 아인슈타인은 잠들기 전마다 자기가 모르는 것을 잠재의식에다가 물어보았습니다.


우리는 확언을 할 때 이 원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서문 확언 말고 의문문 확언을 만드는 것입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풍요로워지고 있다.”도 좋지만 “나는 왜 모든 면에서 풍요로워지고 있는 걸까?”는 더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문형 확언을 받은 잠재의식은 그 의문을 풀기 위해 곧바로 움직이기 때문에, 그 확언에 대한 잠재의식의 저항이 그만큼 줄어듭니다.



[정리, 복습]


-잠재의식은 부정문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래서 확언을 만들 때는 긍정문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잠재의식은 몸과 마음이 이완된 상태에서 확언을 보다 잘 받아들인다.

-표면 의식에 강한 저항을 일으키는 확언은 소용이 없다. 좋은 결과보다는 좋게 되어 가고 있는 과정에 대한 확언이 더욱 효과적이다. 믿기가 쉬운 확언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평서문 확언보다 의문문 확언이 더욱 효과적이다.




· 「의식 확장하기」 전문 읽기 : 

https://smartstore.naver.com/cacucomagazine/products/5386897136

이전 03화 잠재의식 재조정하는 법 2 : 감사 일기 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