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에 집착하는 마음은 집착의 대상에 단단히 달라붙어있습니다. 집착하는 마음에는 다양한 종류의 점성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내가 옳다.’라는 관념입니다. 자만입니다. 이것은 에고가 언제나 어디에서나 가지고 있는 태도입니다. 에고에게는 자신만이 가장 지혜로운 존재니까요.
‘내 생각이 옳다.’라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사람은 무언가를 통제하려 합니다. 그것이 통제가 될 때까지, 그것에 집착합니다.
에고는 누군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틀렸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고의 관점에서 그 사람은 무조건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바로잡아 주어야 하는 사람’입니다.
‘결혼을 하는 것이 옳다.’라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부모는 자식의 결혼에 집착합니다. ‘그 사람은 내 연인이 되어야 옳다.’라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누군가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합니다. ‘쟤는 나하고 가장 친해야 옳다.’라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자신의 친구에게 집착합니다.
자기 생각이 옳다고만 여기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이건 정말로 너를 위해서 하는 말이야.”라는 호소가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자기 생각이 옳다고만 믿기 때문에, 누군가는 자신의 집착으로 누군가를 다치게 하면서도 떳떳합니다. 자기가 바람직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경우에, 누군가는 타인에게 집착하면서 그 사람을 구원하고 있다고생각합니다.
절대적으로 옳은 것, 절대적으로 틀린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견해들은 상대적인 견해이고, 주관적인 견해일 뿐입니다. 현상은 현상일 뿐입니다. ‘현상에 대한 판단’은 ‘현상 그 자체’가 아닙니다. 판단과 사실을 혼동하는 에고가 있을 뿐입니다.
무언가를 내 멋대로 통제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마다, 우리는 에고의 움직임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 알아차림 연습이 거듭되면, 우리는 에고가 둘러쓰고 나오는 가면이 가면임을 더 빨리 깨달을 수 있습니다. 에고는 자신의 집착을 아름다운 것들로 포장하는 데 엄청난 재주를가지고 있습니다. 에고는 자신이 정의롭고 사랑스럽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포인트 정리]
-에고는 ‘나만이 가장 현명한 존재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온갖 것들에 집착한다. 뭐든 자기 멋대로 되길 바라기 때문이다. 그래야 옳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타인을 돕는 것은 숭고한 일이지만, 그것도 과하면 집착이 된다.
-누군가를 구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그 생각을 잘 관찰해야 한다. 에고는 구원자 역할을 좋아한다. 그 역할이 에고에게 우월감을 주기 때문이다.
-에고는 ‘정상’과 ‘비정상’을 가르고 정상의 편에 서려 안간힘을 쓴다. 그런 동시에, 에고는 비정상의 편에 서 있는 사람들을 혐오하거나 비난한다.
· 「의식 확장하기」 전문 읽기 :
https://smartstore.naver.com/cacucomagazine/products/5386897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