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게 애를 쓰는 것과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이 동일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것이 사실일까요. 사람이 어딘가에 애를 쓴다는 것은, 자신의 몸과 마음의 힘을 다해서 무언가를 이루어 내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쓰기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참된 사랑에는 목적이 없습니다. 아무런 목적이 없기에, 사랑은 사람을 평안하게 만듭니다. 진정한 사랑은 사람을 자유롭게 만듭니다. 주체와 객체 모두를 불편하게 만드는 마음은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하기가 어렵습니다.
누군가를 향한 우리의 마음이 우리를 아프게 만들 때, 우리는 그 마음에 욕구가 개입되어 있는 건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좌절이 있기 때문에 마음에 고통이 일어납니다. 욕구가 있기에 욕구의 좌절도 있습니다.
자신의 과도한 행위를 정당화할 때 사람이 사용하기 가장 좋은 단어가 사랑입니다. 그래서 사랑이라는 단어가 많은 곳에서 남용되고 있고, 오용되고 있습니다. 사랑인 척하는 집착들이 여러 곳에서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사람이 대상에게 강렬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사랑의 일부 특성일 뿐입니다. 그것 자체가 사랑인 것은 아닙니다. 집착은 사랑이 아닙니다.
사랑은 대상의 자유를 존중합니다. 사랑은 대상을 함부로 바꾸려 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대상의 의무를 함부로 가로채지 않습니다. 사랑은 지나친 허용도 아닙니다. 사랑은 상대를 나처럼 살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은 나를 상대처럼 살게 만드는 것도 아닙니다. 사랑은 질투가 아닙니다. 사랑은 소유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내 곁에만 두고 싶은 마음은 욕망이지 사랑이 아닙니다. 누군가의 인생에서 내가 중요한 존재이고 싶은 마음은 욕망이지 사랑이 아닙니다. ‘되면 좋은 것’을 ‘되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욕망이고 집착입니다.
상대의 마음보다 자신의 욕구가 더 중요할 때, 사람은 누군가에게 집착합니다. 집착은 타인을 향한 사랑이 아니라 자신을 향한 잘못된 사랑입니다.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두를 괴롭게 만드는 것이 집착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행위가 사랑이 아니라 집착에서 비롯된 것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야, 사람이 그 자리에 멈추어 설 수 있습니다. 주위를 새롭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집착이 사랑이라고 믿는 한, 그 사람은 집착의 대상에게 끊임없이 돌진할 뿐입니다. 자신이 아름다운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요.
[포인트 정리]
-대상에게 애쓰는 마음에는 목적이 있다. 참된 사랑에는 목적이 없다.
-집착은 상대의 자유를 우선적으로 존중한다.
-집착이 상대를 위한 일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그것은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한 일일 뿐이다.
-에고는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을 신봉한다. ‘사랑과 관계는 이래야 한다.’라는 기준이 사람을 누군가에게 집착하게 만든다.
· 「의식 확장하기」 전문 읽기 :
https://smartstore.naver.com/cacucomagazine/products/5386897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