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계발에 돈 아끼는 법
자기 계발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클래스101, 패스트캠퍼스, 클래스유 등 유료 지식 콘텐츠 플랫폼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유료 콘텐츠를 통해 성장해본 경험도 있지만 돈만 쓰고 후회한 경험도 많으실 겁니다. 100% 환급 프로그램을 신청했다가, 중도에 포기하고 환급을 못 받은 경험 등 실패의 경험 때문에 자기 계발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명히 좋은 콘텐츠들은 정말 많고 넘쳐나는데 수강 효과는 미비한 현실. 풍요 속의 빈곤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식 콘텐츠는 방법을 알려줄 뿐이지, 성공의 마음을 심어주진 않기 때문입니다.
무언가를 배우고 성장한다는 것은 마음가짐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아무리 훌륭한 선생님과 강의가 있다고 하더라도, 듣는 학생이 관심 없으면 효과가 전혀 없듯이 스킬이나 콘텐츠보다는 멘탈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성인의 자기 계발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굳이’하는 부가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웬만한 멘탈이 아니고서는 지속 가능하기 힘들죠. 술자리,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게임 등 유혹의 손길이 도처에 널려있기도 합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는 다음 3가지를 반드시 챙겨야 지속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멘토
내가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지 구체적인 청사진이자 롤모델이 있어야 합니다. 무작정 더 나아지고 싶다는 마음만으로는 수많은 성장의 방향 중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멘토가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책이나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만나는 멘토여도 괜찮습니다. 멘토가 지금의 모습이 되기까지 어떤 마음가짐과 배경, 과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멘토의 존재는 곧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기도 하니까요.
2. 동료
함께 술 마실 친구를 구하기는 쉽지만, 자기 계발을 함께 할 친구를 구하는 건 어렵습니다. 자기 계발 플랫폼이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동료를 구해봅시다. 자기 계발의 과정 속에는 외로움이라는 감정이 동반되는데요. 이 과정을 서로 응원해주고 지지해줄 동료가 있다면 주변 사람들의 유혹이나 부정적인 피드백도 무시해내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기 계발의 난관은 나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동료가 되어줄 사람이 주변에 정말 없다면, '신'에게 의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정 종교를 믿는다기 보다는, 내 마음속에서 대화를 나눌 절대적인 존재가 있다면 성장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3. 명분
나 스스로도 충분히 납득할만한 자기 계발을 해야 할 명분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그냥' 하는 행위는 지속 가능하기 어렵습니다. 내가 반드시 성장해야만 할 충분한 명분과 동기가 있다면, 그거 자체만으로도 원동력이 됩니다. 이 명분의 크기가 성장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이 명분을 항상 기억할만한 장치가 필요합니다. 항상 눈에 보이는 벽이나 냉장고에 이 명분을 글이나 그림으로 명시해야 합니다.
멘토, 동료, 명분이 얼마나 갖춰져 있냐에 따라 자기 계발의 성장 속도와 지속성이 판가름날 것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혼자서는 무엇도 이루기 어렵습니다. 관계의 확장을 통해 더 나은 나의 모습을 찾아간다면, 성장뿐만 아니라 삶의 만족감과 행복도 함께 커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