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덴 블루 Jul 26. 2023

타인으로부터의 자유

덴마크 코펜하겐 공항에서 지하철을 타고 에어비앤비 숙소에 도착했다. 코펜하겐 시내와 가까웠다. 열쇠로 문을 열어야 했다. 코펜하겐 도착 전에 집주인이 메시지로 열쇠 위치를 알려줬다. 메시지를 보며 집 옆의 벽면에 부착된 박스에서 비밀번호를 어렵게 알아냈다. 드디어 열쇠를 찾았다. 열쇠를 꽂고 손잡이를 돌렸더니 문을 열 수 없었다. 몇 번을 다시 시도했지만 문은 열리지 않았다. 집주인에게 연락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다. 하는 수 없이 계속 여러 방법으로 도전했다. 결국 오랜 사투 끝에 문을 어렵게 열었다.

      

집 안으로 들어갔다. 숙소 방에서 짐을 간단히 정리했다. 배가 고파서 가져온 햇반, 고추장 그리고 참치캔으로 저녁 식사를 했다. 코펜하겐을 간단히 둘러보고 싶어서 식사 후 숙소를 나섰다. 비가 내리기 시작해서 우산을 썼다. 지하철역을 찾아 걸었다. 구글맵이 있었지만 찾기 힘들었다. 지나가는 덴마크 사람에게 길을 물었다. 중간쯤 가다가 또 물었다. 두 명의 덴마크 남자였다. 그들도 그 지하철로 가는 길이라며 함께 가자고 했다. 그들을 따라가니 조금 후 지하철역에 도착했다.


지하철역에서 티켓을 구매해야 했다. 시티패스 24시간 티켓을 구매했다. 하루 동안 코펜하겐 중심 지역에서 대중교통을 무한정 이용할 수 있는 티켓이었다. 가격은 80크로네이며 원화로 15,000원이 넘었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했다. 얼마 후 지하철에서 내려 걸어서 버스로 갈아탔다. 티켓을 버스 단말기에 찍었다. ‘띵’ 소리가 나지 않았다. 시티패스 티켓은 지하철과 버스 단말기에 찍어도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안 찍히니 버스 기사에게 티켓을 보여줬다. 동시에 ‘시티패스 티켓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버스 기사는 티켓을 쳐다보지 않았다. 그냥 알겠다는 의미로 고개를 끄덕였다. 

“왜 티켓을 확인하지 않지?”

나는 의아했다. 이때 버스에 탄 덴마크 사람들은 나를 주시하지 않았다. 나를 신경 쓰지 않았다.


한국에서는 이런 경우 버스 기사가 정확하게 카드를 단말기에 찍었는지 소리로 일일이 확인한다. 카드를 단말기에 찍지 않은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버스 기사는 그 사람이 단말기에 찍는 것을 신경 쓴다. 버스에 탄 많은 사람도 안 찍은 사람을 쳐다본다. 나도 쳐다봤다. 그 사람이 왜 카드를 안 찍었는지 이유도 궁금했다.


버스에서 내렸다. 오는 비는 그쳤다. 크리스티안보르 궁전으로 향했다. 궁전에 도착하여 둘러봤다. 잠시 둘러본 후 발걸음을 옮겼다. 오후 9시쯤이었지만 밝았다. 옆을 보니 자전거 반, 자동차 반이었다. 그 정도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많았다. 자전거의 행렬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했다. 자전거를 타는 어떤 여자의 옷매무새였다. 그 여자는 바지 대신 치마를 입고 있었다.


“치마 입고도 자전거를 탄다고? 불편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 여자는 아주 자연스럽게 자전거를 탔다. 주위의 시선 따위는 개의치 않았다. 주위 사람들도 그런 모습을 신경 쓰지 않았다. 덴마크 사람은 주위의 시선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 타인으로부터의 자유를 누리는 듯했다

이전 04화 그들은 자유로운 바이킹의 후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