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저씨 Mar 17. 2024

3.17일 일요일 아침 10시 30분

I should love myself

나이 마흔셋에 윌리엄 스토너는 다른 사람들이 훨씬 더 어린 나이에 이미 배운 것을 배웠다. 첫사랑이 곧 마지막 사랑은 아니며, 사랑은 종착역이 아니라 사람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는 것
- 존 월리엄스, 스토너 -


뜬금없이 전처가 떠올랐다. 첫사랑은 아니었지만 마지막 사랑일 것이라 믿었던 사람. 하지만 마지막 사랑일 것이라 믿었던 내 첫 결혼은 실패했다. 이로 인해 내 인생에서 내가 포기했던 것들이 다 부질없는 것이 되어버렸다. "전 처의 유학을 지원하지 않았더라면... 내가 그냥 아내가 바라는 걸 해주려고 내 커리어를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더라면..." 정말 많은 후회를 하고, 나에게서 도망쳐 버린 전 처에게 모든 탓을 돌렸다. 하지만 나도 잘 알고 있다. 전 처와의 이혼에는 내 선택도 들어가 있음을 말이다. 그렇기에 남 탓을 하기 전에 현재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지금부터라도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려고 노력해보려고 한다. 그 첫 시작이 바로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고, "나 자신의 행복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다.


지금까지 난 남을 위해 돈을 아끼고 시간을 투자했다.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그걸 "상대를 위한 숭고한 희생"이라는 말로 치장하려 했다. 하지만 실제로 그 희생을 통해 남는 건, 마음의 상처뿐이고 부질없는 행위임을 이젠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이제부턴 남을 사랑하기 이 전에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나 자신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려고 한다. 물론 나 자신을 위해 살아본 경험이 거의 없어, 익숙하진 않지만 그래도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림, 캘리그래피, 스페인어 수업"이 그 시작이었고, 브런치 글 쓰기를 통해 나의 허세를 벗어버리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올 해는 내가 가고 싶었던 해외여행을 한 번 가봐야겠다. 누군가를 위한 여행이 아닌 오직 나만을 위한 여행으로 말이다.



2024년 3월 17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나저씨가 아이폰으로 촬영)



매거진의 이전글 쓸모 있음에 대한 고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