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제국의 지적 기반 1

우리 민족 언어 글자는 세계 최고! 어디서 많이 듣던 내용인데.

by 꿈많은 미소년

하지만 역사를 제쳐 놓고 보면, 도대체 히틀러는 어디서 자신이 생각하는 내용을 습득했을까?


독일의 국내이든 국외이든 히틀러와 맞설 수 있는 상대방들은 너무 바쁘거나 너무 멍청해서 너무 늦은 시기가 올 때까지 히틀러가 주장하는 내용의 중요성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었다.


다른 많은 독일인들이 그러했듯이 히틀러는 어떤 식으로든 19세기 동안의 독일의 사상가들 속에서 분출되어 나온 무책임하고 과대망상증에 사로 잡힌 생각들의 이상한 조합을 흡수했다. 히틀러는 알프레트 로젠베르크와 같이 갈피를 못잡고 횡설수설하는 사이비 철학자를 통해서나 술주정뱅이 시인인 친구 디트리히 에카르트를 통해서 자주 이런 생각들을 전해 들었다. 막 교단에 입단한 수련 사제가 가지는 과열된 열정을 가지고 이들의 주장을 포용했던 것이다. 더욱 나쁜 것은 히틀러는 기회가 도래하게 되는 시기에 이런 생각들을 실행에 옮기기로 결심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히틀러의 마음 속에서 이런 생각들이 허우적 대면서 그 정체를 밝히고 있던 것을 보아 왔다.

전쟁과 정복의 미화와 권위주의 국가의 절대 권력에 대한 찬양, 지배자 인종으로서 아리아인 혹은 독일인에 대한 맹목적 광신, 그리고 유태인과 슬라브인에 대한 증오. 또한 민주주의와 인본주의에 대한 경멸 말이다.


이것들은 히틀러의 독창적인 사상적 결과물은 아니었다. - 이후에 증명되는 것처럼 그 생각들을 적용하는 수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 생각들은 히틀러가 세상에 등장하는 시기보다 이전 세기 동안에 독일인들의 정신을 사로잡았던 박식하고 학식이 높았지만 균형 잡히지 못했던 철학자들, 역사가들 그리고 교사들의 기묘한 조합에서 뿜어져 나왔던 결과물들이었다. 그리고 이후에 판명되는 바와 같이 독일인들에게만 아니라 인류의 상당 부분에게 재앙과도 같은 매우 비참한 결과를 초래했던 것이다.



확실하게 말해 두자면 독일인들 사이에서 서방 세계의 가장 높고 고상한 정신과 영혼을 가진 인물들이 있어왔던 것은 분명하다. - 라이프니츠, 칸트, 헤르더, 훔볼트, 레싱, 괴테, 쉴러, 바흐 그리고 베토벤 - 그리고 이들은 서방의 문명에 독특한 기여들을 해 왔다는 것 또한 부인할 수가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19세기에 지배적이 되었고 포로이센의 독일의 발흥과 동시에 일어났던, 그리고 비스마르크로부터 히틀러를 통해 계속되었던 독일의 문화는 우선 피히테와 헤겔에게 그 기초를 두었다. 이들에게서 시작이 된 후에 그리고 나서 트라이취케, 니체, 리하르트 바그너, 그리고 그 빛이 좀 덜하지만 결코 특이한 프랑스인과 괴짜인 영국인이 충분히 이상하다고 하는 이들의 최저 수준은 아닌 많은 인사들이 있었다. 이들은 서방과의 영적인 단절을 확립하는 데에 성공했다. 이 갈라진 단절의 결과는 오늘날까지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



1807년 예나에서 프로이센이 나폴레옹에게 치욕적인 패배를 당한 후에 요한 고트리프 피히테는 자신의 유명한 선언을 했다.

"독일 국가에게 고함"

이것은 베를린 대학의 연단에서 낭독했던 선언인데, 그 때 피히테는 베를린 대학의 철학과 학장을 하고 있었다. 피히테를 필두로 한 독일의 정신적 지도자들은 분열되고 패배한 독일 민족의 마음을 휘젓고 패배감을 회복시키고 한 곳으로 결집시켜 민족을 통합하려는 노력을 했다.


그리고 이들의 공명하는 메아리는 여전히 제 3제국에서 들을 수가 있었다. 피히테의 가르침은 좌절한 민중에게 자극제가 되었다. 피히테에게 라틴족은, 특히 프랑스인 그리고 유태인은 타락하고 퇴폐적인 종족이었다. 오로지 독일인 만이 재생의 가능성을 소유하고 있었다. 독일어는 가장 순수하고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는 언어였다. 독일인과 독일어의 아래에서 역사의 새 시대가 꽃을 피울 것이었다. 바로 독일의 문화가 우주의 질서를 반영할 것이었다.


이런 발전은 "사적인" 본질의 어떤 도덕적 결함으로부터도 자유로운 소수의 엘리트가 이끌 것이었다. 바로 이러한 것들이 히틀러가 나의 투쟁 속에 서술했고 우리가 이미 보아왔던 바로 그 생각들인 것이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쿠조 1장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