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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er's Pick] 요즘 재테크? 슈테크!

by COMMA MAGAZINE


안녕하세요, 콤마 매거진입니다 :)


날이 더워질수록 비슷한 티셔츠와 반바지만 입는 것 같아 지겨운 요즘,

마케터는 신발로 패션에 포인트를 주곤 하는데요

이 신발이 요즘 MZ 세대들의 재테크 수단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트테크, 앱테크 등에 이어

패션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스니커즈 시장 속 "슈테크(혹은 리셀테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 슈테크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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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REAM


여러분은 왼쪽과 오른쪽 중 어느 제품의 가격이 더 높다고 생각하시나요?


똑같은 신발 아니냐구요?

두 제품의 가격은 약 180만 원의 차이가 난답니다 !


왼쪽 사진 속 스니커즈의 발매가는 189,000원이지만

현재 약 200만 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


이쯤에서 "고작 저 신발 한 켤레가 뭐길래?"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오늘의 마케터가 왼쪽 스니커즈 제품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0x0.jpg?crop=1150,704,x113,y52,safe&height=435&width=711&fit=bounds 출처 : forbes


위 제품인 '조던1 x 트래비스 스캇' 속 트래비스 스캇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힙합 아티스트입니다

스캇의 활동 당시에도 그의 독보적인 패션 센스는 전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와 꾸준히 협업을 진행하였고,

매력적인 컬러 매칭과 디자인으로 인해 스캇의 팬층을 넘어 글로벌 스니커즈 시장의 거장으로 거듭났습니다



%EC%8A%A4%ED%81%AC%EB%A6%B0%EC%83%B7_2023-07-09_15.19.16.png?type=w1 출처 : KREAM


이와 같이 아티스트와의 협업, 하입한 브랜드와의 협업 등의

매력적인 스토리를 담은 스니커즈의 가치

단순히 판매용으로 출시된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될 수밖에 없고,

높아진 수요에 따라 자연스럽게 리셀 가격은 오르게 됩니다 :)


이제 200만원이라는 위 제품의 리셀 가격이 조금 이해되시나요 :D




✔ 슈테크의 방법 : 래플 마케팅


1471773_666162_2356.jpg 출처 : 신세계디에프


래플(Raffle), 드로우(draw), 응모, 선착순 구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출시 당시의 가격인 정가에 구매하여 원하는 제품을 얻거나,

해당 상품을 다시 판매하는 리셀(re-sell)을 통해

(리셀가)-(정가) 만큼의 시세차익을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표적인 리셀 플랫폼으로는

1. 크림 KREAM

2. 번개장터

3. 솔드아웃 SOLDOUT


등이 있습니다 :)




✔ 슈테크의 활용 : 래플 마케팅


2023062802109963060004%5B1%5D.jpg 출처 : NH나무증권


대중화된 스니커즈 시장의 흐름을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NH투자증권은 정해진 기간 내 나무증권에 최초로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정판 스니커즈 정보 플랫폼 '슈프라이즈'와 함께

나이키 주식(NKE)과 한정판 스니커즈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단 뉴스 참고)


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3062802109963060004&ref=naver


liang-4.jpg 출처 : 8DIVISION


이와 같은 래플 마케팅은 유저 유입에 굉장한 이점이 있는 마케팅으로,

특히 MZ세대들에게 효과적으로 발휘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나아가 유입 단계의 확장 이후 발생하는 전환율에 대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입니다 :)



*관련 브런치 : https://brunch.co.kr/@bitinsight/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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