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너나들이 Aug 15. 2024

고전과 자연의 공통점

고전의 힘

몇백 년을 관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명작소설의 힘은 묵직하다. 마음  깊은 곳에 있던 미움을 꺼내 무장해제시키고 마음속에 자고 있던 파수꾼을 우는 힘을 가졌다.


내가 존경하는 작가님이 글 쓰는 데 도움이 될 거라며 '하이디'를 선물해 주셨다. 독일어 원문을 그대로 번역한 책인데 자연을 표현한 번역이 특히 잘되어 있다고 하셨다.


아름다운 알프스 고원에서 한 소녀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따뜻한 위로와 사랑이 진실되게 전달되었다. 자극적인 소재나 사건 없이도 대자연과 착한 인물만으로 큰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안도했다.


다 읽고 나니 눈앞이 흐려지는 슬픔과 감동 코끝에서터 서서히 차올랐다.

하이디 알프스 자연 그 자체였다. 수한 본성으로 사람들의 상처를 치유해 주고 은 내면을 끄집어 내주었다.


하이디가 걷지 못하는 클라리에게, 

글을 지 못하는 목동 페터에게, 

앞을 못 보는 페터할머니에게, 

딸을 잃은 의사 선생에게, 

그리고 마음의 문을 닫고 살아가는 할아버지준 선물 같은 영향선하고  혼이 이뤄내는 변화를 함께 겼다.


문득 내가 얼마나 귀한 자리에 서있 소름이 스쳤다.

나는 매 순간 교실 속 30명 아이에게 름다운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에 있다. 얼마나 벅차고 감사한 일인가.

어떤 현실의 벽에 부딪혀도 나의 마음과 태도가 그것을 표현하는 말과 행동이 30명의 영혼에게 줄 위대한 생명력억하고 싶어졌다. 그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열어주는 교실 속 자연이 되고 싶어졌다.


종교마저 거부감 없이 녹여내는 이야기의 힘과 전놀라며 읽은 책이다. 

자극 없이 순수한 이야기와 맑고 착한 영혼의 하이디는 내 쓰기 지에 큰 울림과 흔들림을 주었다.


일상을 이야기하지만 묵직하게 가슴을 울리는 힘!

고전과 자연 공통적으로 가진 힘이다.


한 줄 요약 : 무해하고 아름다운 이야기도 감동과 재미를 줄 수 있다. 대자연처럼.



이전 05화 몸과 삶의 비움과 채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