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힘이란 무엇인가?
긍정적으로 살아가야만 하는 이유
요즘 조엘 오스틴 목사님이 쓴 <긍정의 힘>이란 책을 읽고 있다. 출판되었을 때부터 베스트셀러로 유명세를 떨쳤고, 나 역시 그 당시에 읽었었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책을 다시 보니 많은 것을 놓쳤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 이제라도 그 핵심을 파악하고 하나님의 뜻을 조금이나마 이해한 것 같아 감사하다. 그 느낀 바를 짧게 정리해보려 한다.
그리스도인에게 단 한 가지만 기억할 수 있다면 주저 없이 '하나님의 사랑'을 뽑고 싶다. '믿음, 소망, 사랑 중 제일은 사랑이다'라는 성경 구절만으로도 설명은 충분하겠지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근본적인 뜻을 깨닫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왜 우리는 긍정적으로 살아야 할까? 부정적으로 살면 나쁜 에너지가 우리를 에워싸고 의심과 불신이 증폭되며 희망을 앗아가고 행복을 뺏어가기 때문일까? 물론 그러한 접근도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사랑이 긍정적인 사고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랑이란 무엇일까? 사랑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고, 정의할 수 있는 대답도 너무 다양하다. 그렇다면 조금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자. 사랑이란 이해하기 어려운 것에도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고, 믿고 싶지 않은 것도 믿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왜? 사랑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해도 그것이 예뻐 보이고, 믿기 어려운 말을 해도 믿어보려 애쓰게 된다. 하나님의 사랑도 이와 다르지 않다. 하나님은 우리가 무엇을 하든 존재 자체를 사랑하시며, 우리의 부족함까지도 끌어안으신다. 그렇기에 우리가 행복하길 바라신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만족과 내일의 희망이 필요하다. 이것이 긍정의 힘이 가진 진리이다. 긍정적인 생각은 현재의 상황을 만족케 한다. 혹 무언가 조금 부족하고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그것이 끝이 아닌 시작이며 앞으로 더 나아질 거라는 희망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이는 실제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며 어려운 일을 이겨낼 수 있는 힘과 두려움에 맞설 수 있는 용기를 만들어낸다. 결국 긍정적인 사고가 긍정적인 상황, 만족스러운 현실, 희망찬 미래로 이어지는 셈이다. 즉, 긍정의 결과가 곧 행복 그 자체인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 그래서 우리가 행복하길 바라신다. 그저 그런 삶에 마지못해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아닌, 기쁨으로 가득 찬 삶으로 살아가길 원하신다. 그래서 긍정적 사고, 긍정적 언행, 긍정의 힘이 필요하다.
<긍정의 힘>을 한 번도 읽어보지 않았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만약 읽었는데 하나님의 사랑을 온전히 느끼지 못한다면 다시 읽어볼 것을 권한다.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의 뜻을 깨달았다면 삶을 더욱 적극적으로 살아가자. 그것이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