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
1. 중독은 일상에 있다.
요즘 들어 유난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자극적이고 즉각적인 콘텐츠를 찾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무신사, 29cm 앱을 수시로 들락 거리며 사고 싶은 옷을 찜하고 더 좋은 옷은 없는지 스크롤을 바쁘게 내린다. 그리곤 곧장 유튜브로 들어가 재밌는 영상이 없는지 또 스크롤을 계속해서 내리고 새로고침 한다. 넷플릭스에는 보지도 않을 영화들이 찜 목록에 가득이다.
뭘 찾겠다는 분명한 목적이 없이 “더 자극적인 게 찾아지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콘텐츠를 쫓아다닌다. 그렇게 자극에 중독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중독이라 하면 거창한 임상의 중독증을 생각하기 쉽다. 알코올 중독, 흡연 등이다. 그러나 중독은 일상에 있다. 음식 중독, 인터넷 중독, 유튜브 중독, 인스타 중독,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등 모든 것에 중독될 수 있다. 심지어 우리가 건전하다고 생각하는 행동도 중독일 수 있다.
슬픈 노래와 영화로 감상에 빠져 우울하게 자기 연민에 중독된다던지, 현실에서 도피하고 여행이나 산책 등 기분전환에 중독되거나,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다량의 독서나 공부를 하며 자기 합리화에 중독되는 경우도 있다.
그 행위를 갈구하고, 그 행위로 도피하며 내가 온전하고 실천적인 삶을 살지 못한다면 무언가에 중독된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2. 중독의 문제점
중독으로 인해 시도 때도 없이 다른 길로 세거나 다른 생각에 빠지게 된다. 산만함이 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몰입을 하지 못하니 어떤 일이든 효과가 떨어진다. 또한 인내심이 떨어진다. 편하게 핸드폰만 들면 바로 원하는 것을 쟁취할 수 있느니 뭘 참질 못한다. 어색하든, 외롭든, 심심하든 핸드폰은 즉각적으로 내 감정을 해결해준다.
또 자극에 중독돼서 웬만한 자극에는 즐겁지도 않다. 자극적인 물건, 게임 , 음란물 등에 노출되니 맑은 하늘, 아름다운 풍경에 흥미가 떨어진다. 사람들과의 대화보다 집에서 영상을 보는 걸 더 좋아하게 된다. 목마르다고 바닷물을 마시는 것과 같다. 더 강한 자극을 추구하다 잔잔한 일상에는 즐거움도 못 느끼고 무기력해지고 만다.
일상이 사소한 중독으로 방해받고 있다.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삶을 살지 못한다. 산만하고, 무기력하고, 조급하고, 우울한 감정이 든다면 내 삶을 다시 살펴봐야 한다. 속효적인 자극은 날 중독자로 만들고 있다. 현대 사회는 자극이 계속해서 더 발달한다. 온전한 삶을 위해선 자신만의 절제 능력이 더욱 필요하다.
“나는 어떤 것에 중독되어 있을까?”, “어떤 것을 회피하고 싶어서 시선을 돌리는 걸까?”, “장기적으로 이 습관은 좋은 것인가?”, “이 행동을 왜 계속 하는 걸까?”
3.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
1. 중독에 대한 인식과 중독에서 벗어날 용기
먼저 스스로 어떤 것에 중독되어 있는지 알아차려야 한다. 내가 어떤 중독에 걸렸는지 스스로 인지해야 한다. 인스타 팔로워 수에 중독되었는지, 게시글 좋아요에 중독되었는지, 쇼핑에 중독되었는지 등의 구체적 사례로 접근해도 괜찮다. 아니면 인정 욕구, 슬픔, 우울, 쾌락 등 감정적인 부분에서 중독적으로 갈망하는 것은 없는지 성찰하는 것도 좋다.
중독을 인지했다면 라이프스타일을 혁신하겠다는 용기가 필요하다. “유튜브나 인스타를 안 보면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을까?”, "내 삶에 이게 없어지면 공허하지 않을까?"라는 두려움에 지금의 중독을 놓지 못한다. 하지만 인생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우선순위라는 것은 더 중요하고 가치 있다는 것이다. 우선순위의 행동을 하면 더 가치 있는 것을 얻기 때문에 더 가치 없는 것을 놓아도 결국 이득이다. 내가 원하는 인생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사소한 행동을 좀 놓을 용기를 내야 한다.
2. 기존의 것을 참기보다 새로운 것에 몰입
참기만 하는 것은 어렵다. 무작정 참기보다 다른 것에 몰입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썸을 타거나, 연애를 시작할 때 가장 도파민 자극이 크다고 한다. 게임을 좋아해 방구석에서 게임만 하다가도 새로운 이성과 교제를 시작하면 데이트를 더 우선하기도 한다. 이렇게 새로운 관심사는 자연스레 내 생활을 바꾼다.
따라서 새로운 건전한 관심사, 취미를 통해 조금씩 중독을 벗어나는 것도 효과적이다. 할 게 없으면 자극을 찾지만, 할 게 있으면 이미 그 할 일에서 자극이 있음으로 자극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진정한 행동, 흥미를 생각해보고 일상을 새롭게 구성해보자.
3. 수단 사용
구체적인 전략과 수단을 사용하자. 중독을 유발하는 앱을 삭제하거나, 방구석이나 침대를 벗어나 헬스장이나 스터디 카페를 가는 등 환경을 아예 바꾸는 것도 도움된다. 또한 습관 트래커, 플래너 작성으로 내 낭비시간을 피드백하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