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규리 Jul 30. 2023

잇몸 만개 신부

8살 차이 나는 남편과의 결혼식.


당시 나의 소소한 고민은 이랬다.


내가 팔려가는 느낌이 들면 어떡하지?


내가 결혼한다고 친구들에게 이야기했을 때 주요한 화제는 오빠와의 나이 차였고 다들 "도둑놈"이라느니 그런 뻔하지만 진심이 담긴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면 첫 만남에서 우리 부모님도 나이차를 염려하셨으니 그런 지인들의 반응을 이해는 한다.


가급적 오빠의 나이 따위가 결혼식에 언급되지 않게 하기 위해 나는 오빠가 젊어 보일 수 있는 양복, 헤어스타일링에 꽤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혹여 내 드레스가 나를 너무 어려보이게 한다면, 나이차를 크게 드러나지 않도록 최대한 제 나이에 맞게 조절하려고 노력했다.


그러자 결혼식 당일, 오빠의 외모는 내가 본모습 중 최고였다고 자부한다. 그의 외모는 내 지인들이 걱정하는 그런 늙수그레한 아저씨도 아닌, 삼십 대 중반의 청년이었기에 나는 자신이 있었다(나 팔려 가는 거 아니야 얘들아….)


이런 내 노력이 반영된 결과였을까. 결혼식 당일 날 내가 정작 가장 많이 들은 말은 예상과는 전혀 달랐다.


신부가 신랑을 너무 좋아하더라

왜 그렇게 보였을까 생각 해 보니, 내가 나온 모든 사진에서 목격이 되고야 만 잇몸 만개 미소 덕분이었다. 그제야 결혼식 중에 친구들이 나에게 귓속말로 무언가를 이야기하는 내용이 이것이었구나! 정신이 퍼뜩 들었다. 결혼식 날에는 사실 정신이 없어서 메시지가 제대로 각인이 안 되었다. "야, 적당히 웃어^^" "입 조금만 다물어, 사진 찍고 있어^^"


내 친구들은 잇몸 개방, 승모근 상승한 내 결혼식 모습으로 인해 공유할 수 있는 사진이 한 장 없었다며 혀를 끌끌 찼다. 본인들의 결혼식엔 차라리 슬픈 생각을 하겠다고까지 말했다.


사진 한 장 제대로 건지지 못했을지 언정 나는 결혼식 내내 활짝 웃음으로써, 우리 결혼에 대한 모든 염려를 불식시킬 수 있었다. 보통 '눈에 넣어도 안 아픈 우리 큰 딸이 어느새 결혼을..' 하는 대목에서 눈물을 쏟기 마련이고, 엄마아빠에게 인사를 드릴 때 묘한 감정을 느낀다고 하던데, 나는 모든 순간 활짝 웃는 모습이었다.  


인생의 행사 중 이렇게 행복한 행사가 또 있을까 생각해 본다. 우리의 나이차보다 나의 잇몸 만개 미소와 승모근이 기억된 작년 봄날을 다시 한번 떠올려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엑스트라 킹 사이즈 침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