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Mar 24. 2020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오직 '나'다운 답들이 쌓여 있는 곳, 그 유일한 공간을 찾아서

The Headspace Guide to Meditation and Mindfulness

앤디 퍼디컴 지음 안진환 옮김 스노우폭스북스 펴냄


이 글은 책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의 서론부터 1장까지 중 제 마음에 드는 부분들 정리해 둔 것입니다.



명상은 접근, 수행, 통합이 함께 이루어지는 보다 광범위한 마음 훈련 체계의 일부다.

접근, 수행, 통합을 체계적으로 습득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1. 명상에 접근하는 최선의 방식

2. 명상을 수행하는 최상의 방법

3. 명상을 삶에 통합하는 최고의 방법

조언할 수 있다고 서론에서 밝혔다.




마음챙김이란 주의를 집중해 오직 현재에,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현재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리거나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그 순간'에 존재하는 것, 지금 펼쳐지고 있는 삶을 직접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명상 연습 1

아무것도 하지않기의 장이 있다.

그저 편한 자세로 앉아 가만히 눈을 감고 1분이나 2분 동안 있어보라.


명상을 배우는 이 초기 단계에서 그 시간 내 무언가를 하려는 습관이나 욕구가 있음을 알아차리는 것도 나름대로 유익하다.


잡다한 생각과 감정은 우리가 효율적으로 집중하고 수행하고 생활하는 능력, 즉 최적 수준에 가깝게 살아가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말할 필요도 없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생각으로 마음이 분주하면 능력도 크게 떨어진다.


마음챙김 ; 당신이 있는 그대로 살아가면서도 근원적인 충족감을 누릴 수 있는 방식을 찾는 게 중요하다.




마음을 훈련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스스로 자문해야 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 가운데 얼마나 많은 것이 쓸모 있고 생산적인지 또 얼마나 많은 것이 쓸모없고 비생산적인지 하는 부분이다. 그 대답을 오는 사람은 오직 자기 자신뿐이야.


명상은 마음을 통제하려고 애쓰지 않고 한 걸음 물러나 수동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법을 익히면서 그와 동시에 마음을 자연스러운 알아차림 상태에 두는 과정이었다. 명상은 한 걸음 물러나 마음이 제 나름의 속도와 제 나름의 방식으로 긴장을 풀게 놔두는 것이다.


"하늘은 언제나 푸르다."

구름은 우리의 생각이고, 따라서 마음이 그 모든 잡다한 생각으로 어수선해지면 푸른 하늘은 일시적으로 흐려질 수밖에 없다. 마음의 근원적인 본질은 푸른 하늘처럼 변함이 없다는 것과 우리가 어떤 감정을 느끼든 변함이 없다는 사실이었다.


 명상은 정원에 의자를 놓고 앉아 흘러가는 구름을 바라보는 것에 더 가까웠다. 때로는 구름 사이로 푸른 하늘이 모습을 드러냈는데, 그러면 기분이 좋아졌다. 구름에 지나치게 몰두하지 않는 상태로 참을성 있게 앉아 있을수록 푸른 하늘이 더욱 많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그런식으로 오가는 구름을 지켜보며 나는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되었다. 언제나 고요하고 언제나 평온하며 언제나 청명한 공간, 어느 때건 돌아갈 수 있는 장소를 마음속에 갖는다는 것, 삶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 편안하고 평화로울 수 있다는 것이 어떨지 상상해보라.


 명상이라는 대상에 즉각적으로 집중하려 애쓰지 말고 너의 마음이 가라앉을 시간, 조금 느긋해질 시간부터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집착도 내려놓고 저항도 내려놓으려면?

"계속 호흡에 집중하는 게 좋다. 그러면서 마음을 자연스러운 알아차림 상태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이 연습에 추가하면 도움이 되는 게 한 가지 더 있다."

"호흡에 집중하면서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호흡을 세어 보거라. 그렇게 명상을 하고 있는데 아주 유쾌한 느낌이 인다면 그 느낌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태도를 유지해라."


"마치 네가 비범한 수준의 자비로움으로 명상을 하며 그 불쾌한 느낌을 대산 경험하는 덕분에 소중한 이들은 그런 느낌을 가질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상상해라."

유쾌한 느낌에 매달리려고 애를 쓰면 긴장감만 고조된다. 그 느낌을 나눠주고 다른 이들과 공유한다고 상상하면 긴장이 풀리고 비판적인 태도도 사그라진다."






명상연습 4 :

유쾌한 감정이나 불쾌한 감정에 집중하기


당신이 유쾌한 느낌에 집중하고 있다면 그렇게 집중하면서 그 느낌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는 태도를 부드럽게 유지하라.

불쾌한 느낌에 머물고 있다면 소중한 사람을 위해 그 느낌을 당신이 대신 경험하거나 맡아준다는 태도를 가볍게 유지하라.



진정한 행복이란  그 어떤 감정이 일어나든 언제나 편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삶을 살아가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엇인데도 우리는 감정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삶에 대한 당신의 관점은 어떠한가? 삶이 당신에게 호의적이라고 느끼는가 아니면 가혹하다고 느끼는가? 인생이 즐겁게 느껴지는가, 고되게 느껴지는가? 사실 효과적인 명상을 하는 데 삶에 대한 관점은 중요하지 않다.



마음챙김은 자연스러운 알아차림의 상태에서 기꺼이 마음을 쉬면서 어떤 감정이 생기든 판단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고 그리하여 그 감정에 저항하지도 휩쓸리지도 않는 것을 말한다.

 감정을 알아차리고 경험하고 인정하고 감정과 함께 살되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음챙김과 명상이 그 최고의 방법을 가르쳐 준다.


 명상을 수행할 때에는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부드러운 호기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한다. 그렇게 해야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 책은 서론과 1~6장 부록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 포스팅은 서론과 1장부분에서 제가 기억하고 싶은 부분들을 적어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은 동의없이 임의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https://youtu.be/cAN9Hztcwg4

이 책을 읽으며 참고하면 좋을 유튜브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1cm 다이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