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ERIN Oct 25. 2021

683_참회록

DEC 01. 2019


참회록 / 윤동주


파란 녹이 낀 구리 거울 속에

내 얼굴이 남아 있는 것은

어느 왕조의 유물이기에

이다지도 욕될까.

  

나는 나의 참회(懺悔)의 글을 한 줄에 줄이자.

- 만(滿) 이십사 년 일 개월을

무슨 기쁨을 바라 살아 왔던가.

  

내일이나 모레나 그 어느 즐거운 날에

나는 또 한 줄의 참회록(懺悔錄)을 써야 한다.

- 그 때 그 젊은 나이에

왜 그런 부끄런 고백(告白)을 했던가.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 보자.

  

그러면 어느 운석(隕石) 밑으로 홀로 걸어가는

슬픈 사람의 뒷모양이

거울 속에 나타나온다





#1일1시 #손으로읽는시 #하루한편시필사 #프로젝트100 #참회록 #윤동주

매거진의 이전글 682_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