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영향력. 자금. 그리고 수신제가치국평천하
회사 생활을 14년 간 일하고 학계로 옮기기로 결정할 때 그 이유에 대해 작성했던 글이 있다.
T.I.M
첫 번째는, [시간]. 보다 더 자유로운 시간을 갖고 싶다. 글로벌 컨설팅 펌에서도 클라이언트 사이트에 주로 상주하지만 내 시간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교수로서 강의 및 연구, 그리고 산학연계를 위한 나의 시간을 보다 나 스스로 통제하면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첫 번째 이유다. 나 스스로 내 시간을 관리하고 통제하면서 세상의 변화에 보다 민첩하게 준비할 수 있는 전문성을 쌓을 수 있다는 생각.
두 번째는, [긍정적 영향력]. 세상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싶다. 컨설턴트로써 기업을 위해 시간을 쏟았다면, 이제 사람에게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싶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사람이다. 그래서 인재 육성에 보다 시간을 쏟고 싶다. 기업의 보안이 높아지면 그 결과 기업이 속한 산업 분야에 좋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듯이, 훌륭한 인재들이 많이 육성되고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 사회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제 사람에 대한 투자를 통해 사람과 그리고 사회에 보다 기여하고 싶은 게 첫 번째 이유. 그리고 컨설턴트라는 직함도 좋지만, 교수라는 직함이 사회에 더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직업.
세 번째는, [수입]. 기본 봉급은 컨설팅 펌에 비해 현저하게 적은 편이나, 프리랜서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하기에 따라 수입은 지금보다 더 많이 벌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와 가족이 더 안전하고 대우받으면서 살기 위해서, 자존감을 가지기 위해서 자본의 힘은 중요하다.
내 인생의 주요 가치관과 담고 있는 생각은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관점에서 지금 컨설팅펌의 파트너보다 교수가 더 좋은 점! (교수로 이직하려고 하는 이유)
수신.
나를 위한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나의 건강과 나의 미래에 대한 고민. 그리고 독서, 운동, 외국어 등 나를 위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 더 건강을 잃기 전에 건강을 챙길 수 있고, 인생을 잠시 천천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점. 가장 중요한 전직 이유.
시간을 얻게 되면,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들, 참여하고 싶은 컨퍼런스, 모임에 보다 자유롭게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다는 점. 반면, 컨설팅펌에 있을 때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출퇴근 시간의 압박, 업무시간에 다른 것을 하기 힘들기에 나를 돌아볼 시간이 많지 않고, 사람을 만나거나 낮 시간에 하는 컨퍼런스나 학회에도 참여하기가 쉽지 않은 점.
제가.
내 시간을 보다 원할 때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다는 부분. 자녀 어린이집 보내고 데려오는 것. 회사에서 일이 많아서 집에 오지 못하는 상황이 아니라, 내가 보다 더 자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다는 것(하지만 학회나 대외활동 위해 사람들과 만나는 시간이 많을 수 있으니 적절히 균형 맞추는 것은 필요) 그리고 몸이 편찮으시고 올해 내년 하시는 어머니, 아버지와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점. 사실 어머니 가시기 전에 몇 달은 회사를 그만두고 쉬더라도 함께 곁에 있고 싶었는데 교수라는 직업은 자유로운 시간을 얻을 수 있으니 감사한 상황. 와이프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시간을 내어줄 수 있다는 점.
치국.
인재가 핵심이다. 인재를 키우는 것이 국가발전과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일. 그런 일을 할 수 있다는 점. 기업의 안전에서 국가차원의 사이버 보안을 고민할 수 있다는 점.
평천하.
세상을 보다 아름답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점. 글로벌 컨설팅 펌 비전도 동일한 점. 그게 컨설팅 펌을 좋아하는 부분. 한 걸음 더 나아가서 …
UN, ICT, 등 국제기구,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닦고 준비할 수 있는 점.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나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점
하지만 산학교수라는 것은 계약직 신분의 교수이기 때문에 정규직으로 컨설팅 펌에서 일했을 때와는 달리 정해진 기간 이후의 인생에 대해 구체적으로 준비를 해야 했다. 그래서 미래 시나리오를 다섯 가지 준비하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상황의 변화에 따라 계속 시나리오 우선순위를 바꾸고 가장 원하는 베스트 시나리오를 위해 시간을 투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