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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gatha Jan 22. 2022

여왕이 보장한 특권

버드와 탈리스가 음악 출판 독점권을 부여받은 1월 22일(1575)

447년 전 오늘,

1575년 1월 22일은

영국 작곡가 토마스 탈리스(1505경-1585)와 윌리엄 버드(1543-1623)가 여왕 엘리자베스 1세로부터 음악 출판 독점권을 부여받은 날입니다.


엘레자베스 여왕은 벌써 여러 번 <고음악 365, 오늘 이 곡>에서 등장을 한 인물이죠? 그녀의 대관식에 관련하여, 또 그녀가 총애했던 이탈리아 작곡가 알폰소 페라보스코 1세에 대한 이야기와 음악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그녀가 447년 전 오늘, 1575년 1월 22일에  탈리스와 버드에게 특권을 하사한 일도 음악사에서는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두 음악가에게 부여된 권리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깊이  사랑하는  우리의  종복이자  우리  예배당의  젠틀맨인 토마스  탈리스와  윌리엄 버드에게,  그리고 그들이  지명한 수탁자와 승계자에게,  [어떤  종류의  음악이든]  원하는  만큼  인쇄할  수  있도록  앞으로  21년간의 전적인  특혜와  면허를  승인했다.  [그들이  인쇄할  수  있는  음악은]  교회나  실내에서 악기나  노래로 연주되는 노래로,  영어,  라틴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혹은  다른  나라  말  가사를  가진  곡[을  모두  포함한다].  그리고  그들은  노래를  인쇄하거나  사보하는  데  사용되는  오선지를  제작하거나  인쇄할  수  있다.  그리고  책자나  첩(帖)[으로  인쇄된]  노래들과  인쇄된  오선지  묶음  책이나  오선지  첩들을  팔거나  유통시킬  수  있다.



탈리스와 버드가 갖게 된 특권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짐작이 되시나요? 이들이 활동하던 16세기에는 작곡가에게 작품에 대한 실제적인 지적 소유권이 보장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악보가 출판되면 그 판매로 인한 수익은 판권을 소유한 출판업자에게 돌아가던 그런 시절에 여왕은 실로 대단한 권력과 명예를 두 음악가에게 안겨준 것입니다. 이런 여왕에게 탈리스와 버드도 보답을 하지 않을 수 없었겠죠? 특허권을 수여받은 그 해, 두 사람은  <거룩한 노래> (Cantiones quae ab argumento sacrae vocantur, 1575)라는 제목의 라틴어 모테트곡집을 출판하여 여왕에게 헌정했습니다. 마침 여왕의 재위 17주년이 되던 해이라, 버드와 탈리스의 곡이 각각 열일곱 곡씩 들어갔죠.


1575년 여왕에게 헌정한 작품집 <거룩한 노래>의 표지


<거룩한 노래> 중에서 탈리스와 버드의 음악, 한 곡 씩 듣겠습니다. 먼저 탈리스의 'Miserere nostri, Domine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입니다.


https://youtu.be/-8lj7076no8


윌리엄 버드의 'Laudate pueri, Dominum- 종들아 주님께 환호하여라'입니다.

https://youtu.be/P6dOT-3700E


그런데요. 출판 독점권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거룩한 노래>로 탈리스와 버드는 이익을 얻기는커녕 오히려 손해를 봤다고 합니다. 작곡가들이 예상했던 것만큼 이 악보집이 많이 팔리지 않았던 건데요. 라틴어 가사의 진지한 분위기의 종교 음악들이 대중에게는 어필하지 못했던 것이죠.


하지만  악보집의 성패와 무관하게 토마스 탈리스와 윌리엄 버드가 447  오늘 음악 출판 독점권을 부여받았다는 것은 음악가들의 위상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악보에 작곡가들 이름이 생략되어 인쇄되던 일도 빈번하던 시대에 획득한 이 특권이 의미하는 바는  명만이 가진 배타적 권리 이상이라고   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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