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진주 Jan 10. 2022

완벽한 옥수수


 어느 인디언 부족의 성인식 이야기이다. 이 부족의 성인식은 옥수수 밭에서 일렬로 서서 시작된다. 갓 성인을 맞이한 인디언 아이들은 한 줄로 옥수수 밭에 들어가 자기가 생각하는 가장 알이 굵고 좋은 옥수수 한 개를 따오라는 미션을 받는다. 중요한 것은 갔던 길은 되돌아갈 수 없고 한 개를 따면 무조건 나와야 한다. 그 말을 들은 인디언 아이들은 옥수수 밭에 들어가 자기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옥수수를 따온다. 하지만, 모두 모였을 때 대부분의 아이들은 후회를 한다. 아무리 둘러보아도 자신이 딴 옥수수가 가장 못나 보인다. 다른 사람들의 옥수수를 연신 쳐다보며 ‘저것보다 더 좋은 옥수수를 따오지 못했음’을 한탄한다. 그런 아이들을 보며 미션을 내린 추장은 ‘앞으로 살면서 내가 가지지 않은 것을 보기보다는 내가 가진 것을 더 집중하라’라는 충고를 준다.


살아가면서 내가 지금껏 딴 옥수수에 만족한 적이 별로 없었다. ‘그때 이렇게 했더라면’, ‘저때 이렇게 했더라면’, 스스로의 선택을 후회하며 아쉬워한 적이 많았다. 그때의 선택은 그 당시에는 최선의 선택이었더라도 남들의 결과물들과 비교해 보면 항상 후회의 연속이다. 이런 후회들이 계속 쌓이다 보면 자연스레 내 안에 숨겨진 완벽주의와 연결되곤 했다. 내가 생각한 완벽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한 치의 실수와 후회를 남기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렇게 남과 비교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완벽함을 평생 가도 절대로 찾을 수가 없다. 내 눈의 기준이, 내 완벽함의 기준이 남들의 성과물에 맞춰져 있다면 말이다. 세상에는 현재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훌륭하고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 ‘롤플레잉 게임’에서 1단계 미션을 끝내면 또 다른 미션들이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계속 더 뛰어난 사람들이 도처에 널려있다.


 결국 ‘완벽한 옥수수’의 기준은 자신이 정할 수밖에 없다. 인생은 끝없는 선택과 결정의 연속이다. 지금 내 눈에 보이는 이 선택이, 다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의아해 보일 지라도 그 선택은 저 사람의 최선이다. 남들과 비교해 이룬 것도 없고 너무도 평범한 인생일 지라도 이 선택은 본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선택이다.


 요즘은 ‘나이 듦’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한다. 나는 과연 잘 살고 있는가? 지금 이대로 사는 것이 옮은 가? 늙으신 부모님을 보면서, 이미 앞선 길을 걸어가고 있는 어른들을 보면서 완벽한 인생, 선택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나이를 먹어가며 그동안 거둔 선택의 옥수수들의 잎사귀들을 한 잎 두 잎씩 까고 있다. 이미 앞서 확인하고 실망한 옥수수도 있고, 아직 채 까지 못하고 내팽개쳐 둔 옥수수도 있다. 그리고 다시 수확하려고 재도전하고픈 옥수수 낟알도 있다.

나이를 먹으면 고민은 덜하고 점점 자신에 대해 확신이 챙길 줄 알았는데 세월이 갈수록 계속 고민과 결정장애만 심해진다. '기승전ㅡ내 선택이 최고'라고 글을 마무리 짓고 싶지만... 그것이 거짓임을 쓰는 순간에도 직감한다. 아마 앞으로도 계속 고민하고 비교하며 그렇게 치열하게 내 선택을 찾아갈 것이다. 오늘은 지금의 내 선택이 최고였지만, 내일은 이 선택이 최고가 아닐 수도 있다. 잠깐의 내 행운이 좋아서 히죽거릴 수 있고, 남들의 짧은 공허한 비판이 아플 수도 있다. 인생의 목표를 세우지 않고 한순간 한순간 열심히 살려고 한다는 국민 mc의 말처럼, 어떨 때는 깊게 생각하지 않고 열심히 그 순간을 사는 것이 때론 정답일 수도 있다. 적어도 내가 선택한 옥수수는 말이다. 완벽한 옥수수는 없지만 지금 내가 가장 먹고픈 옥수수는 있다. 그거면 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들의 무기력과 선생님들의 줄다리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