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나무 Sep 30. 2020

잃고 싶지 않은 순수

아이유의 마음



제게 대답하지 않으셔도 돼요
달래주지 않으셔도
다만 꺼지지 않는 작은 불빛이
여기 반짝 살아있어요
세상 모든 게 죽고 새로 태어나
다시 늙어갈 때에도
감히 이 마음만은 주름도 없이
여기 반짝 살아있어요
영영 살아있어요           


아이유 <마음> 중.



1.

2015년의 어느 봄날에 이 곡을 처음 듣던 그 순간부터 <마음>은 내가 가장 아끼는 곡이 되었다. 곡의 멜로디와 가사를 들었을 때부터 가사의 첫 구절처럼 툭, 웃음이 터지고 쿵, 내려앉고 축 머금고 둥, 울림이 생겼다. 햇빛으로 반짝반짝 안에 있는 모든 게 다 비치는 투명한 물 같달까. 그래서 들을 때마다 내 마음이 맑아지는 것 같다.



아이유는 그랬다.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모든 불순물들을 다 걸러내고 남아있는 가장 순수한 것을 가사에 담았다고. 그리고 팬 유애나를 생각하며 썼다고.


처음엔 그저 멜로디와 가사가 봄날에 참 잘 어울려서, 순수하고 맑아서 좋아했는데 그 후로 이 곡이 다르게 들린 적이 있었다.


누군가를 잠깐 좋아했을 때.


그때 이곡을 들으니, <마음>은 딱 짝사랑 곡으로 느껴졌다. 동시에 아이유가 팬을 이만큼 사랑하는구나 싶었고.



2.

그리고 시간이 더 지나 누군가를 많이 사랑했을 때. 그래서 바보같이 나를 잃어버릴 만큼 그 감정에 나를 두었을 때. 내 마음이 너의 마음보다 커도 괜찮아,라고 멋지고 쿨한 척했지만 실은 나는 많이 다쳤다.


그 누군가를 생각에서 떨쳐내려 러닝머신을 미친 듯이 달린 적이 있었다. 그때도 어김없이 내 플레이리스트에서 <마음>이 흘러나왔다.


나는 뛰다가 멈춘 채 울고 말았다.


내가 가장 맑고 순수하게 사랑하고픈 사람에게 나는 너무 많이 다쳐버려서 곡의 가사가 나를 너무 아프게 했다.


그 뒤로 종종 <마음>이 슬프게 들릴 때가 있다. 그리고 나는 조금 바뀌었다.


알아주지 않아도 된다니.

찾아와 주지 않아도 된다니.

이 불빛이 꺼지지 않는다니.

이 마음이 영영 살아있는다니.


말도 안 돼.

사랑은 주고받는 거야.



아. 하나 욕심부리는 게 있다면 바로 이거.


나를 아껴주고 존중해주고 사랑해주는 누군가들에게는 나는 여전히 아이유의 <마음>이 되고 싶다.


마음속에 맑게 빛나고 있는 순수를 지켜내는 건 참으로 어렵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인생 대청소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