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을 갖췄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에 대하여
子曰: "不仁者不可以久處約, 不可以長處樂. 仁者安仁, 知者利仁."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仁하지 못한 사람은 오랫동안 곤궁한 데 처할 수 없으며 오랫동안 즐거움에 처할 수 없으니 仁한 사람은 仁을 편안히 여기고 知者는 仁을 이롭게 여긴다."
"利는 貪과 같으니, 깊이 알고 독실히 좋아하여 반드시 그것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仁하지 못한 사람은 그 본심을 잃어 오랫동안 곤궁하면 반드시 넘치고 오래도록 즐거우면 반드시 빠진다. 오직 仁한 사람이라야 그 仁을 편안하게 여겨 그렇지 않음에 나아가지 않는다. 지혜로운 사람이라면 仁을 이롭게 여겨, 지키는 바를 바꾸지 않는다. 비록 깊고 얕음은 같지 않으나 모두 外物이 빼앗을 수 없는 것이다."
"仁한 사람은 마음에 안과 밖, 멂과 가까움, 정미함과 거친 것의 간격이 없어서, 마음을 보존하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 없어지지 않고, 다스리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 혼란해지지 않으니, 마치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손으로 잡고 발로 걸어 다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보는 바가 있다고 이르는 것은 할 수 있으나, 얻는 바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리하여 보존하려는 바가 있어야 없어지지 않고, 다스리려는 마음이 있어야 혼란해지지 않아, 의식이 없을 수는 없다. 仁을 편안히 여기는 것이 첫 번째라면, 仁을 이롭게 여기는 것은 두 번째인 것이다. 仁을 편안히 여기는 것은 안연(顔淵)과 민자건(閔子騫) 이상의 성인과 차이가 멀지 않은 사람이 아니라면 이러한 맛을 알지 못한다. 여러 제자들은 비록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나, 도를 보고 의혹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겠으나, 그것을 이롭게 여기는 것을 면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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