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좌충우돌 왕초보의 식당 운영기 - VI

(11)


제가 일하는 식당은 판교에 있습니다. 그래서 대기업 직원들이 만 원짜리 식권을 들고 메뉴를 주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삼성 직원과 현대 직원은 주문하는 과정에서도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일단 삼성 직원들은 가성비를 많이 따집니다. 식당 메뉴 하나를 보고서도 적절한 주문이 무엇인지 고민합니다 하지만 현대 직원들은 과장, 부장이 '이걸로 하자'면 그대로 따릅니다. 이들은 옷차림도 말투도 분위기도 많이 다릅니다.


나는 이 모습을 보면서 현대스러운 직원들이 삼성에서 일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봤습니다. 매사에 따지기 좋아하는 삼성스러운 직원이 현대에서 일한다면 또 어떤 평가를 받게 될까요. 저 역시 나와 스타일이 다른 회사에서 7년이나 견디며 일하느라 우울증과 공황장애로 고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를 나온 후 식당을 하면서 신나게 일하고 있습니다. 요지는 자신에게 맞는 일터와 직장은 각각 다르다는 겁니다. 그러니 혹 지금의 직장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해서 쉽게 자신의 탓으로 돌리지는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It's not your fault"


영화 '굿윌헌팅'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 속 대사이기도 합니다. 물론 개인마다 개성과 취향이 다르듯이 능력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부족한 사람이라도 각자의 장점은 하나 이상씩은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런 장점을 필요로 하는 직장이 세상에 어느 하나쯤은 있지 않을까요. 물론 이렇게 자신의 핏에 맞는 직장은 들어가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모든 실패와 어려움을 자신의 잘못으로 쉽게 돌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 사람의 잘못만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12)


장사가 잘 되고 있습니다. 120 전후에 머무르던 매출이 180, 190을 연달아 찍고 있습니다. 손님이 늘어나자 일이 늘고, 일이 늘어나자 빡빡이 셰프도 함께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저녁 설거지 알바를 구하지 않으면 그만 두겠다고 난리를 피웁니다. 하지만 저녁 서너 시간만 일해주는 사람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초음파 세척기를 주문했습니다. 요즘 매출을 알고 있던 남편이 흔쾌히 오케이 사인을 보냅니다.


일이 늘자 파출부를 쓰는 일도 늘고 있습니다. 오늘이 그랬습니다. 파출부는 식당이 급하게 사람을 필요로 할 때 쓰기 때문에 시간당 페이도 많습니다. 하지만 당장 사람을 구할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쓰게 됩니다. 문제는 식당 이모가 고작 5시간 일하고 가는 파출부와 신경전을 벌인다는 겁니다. 아마도 이전에 한 번 일했던 모습을 본 빡빡이 셰프가 언질을 준 모양이겠지요. 문제는 이런 이들의 신경전이 손님들에게 그대로 전해진다는 겁니다. 이런 관계를 조율해야 하는 저는 두 배로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손님에게 쏟아야 할 에너지가 분산되는 걸 어쩔 수 없습니다.


원래 이 글의 주제는 '장사는 사람, 사람, 사람이다'였습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으로 인해 시달리고 있는 저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로봇, 즉 코딩이 자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러고보니 요즘 들어 로봇이 서빙하는 식당을 자주 만납니다. 키오스크로 주문하는 건 올드한 얘기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수많은 가게가 주인과 손님만 남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두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어쩌면 더욱 중요해질 수도 있겠네요.


장사가 잘 되는 이유만 해도 그렇습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저의 노력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저는 중국에서 일한 내 친구를 통해 모든 메뉴판을 중국어로 정리했습니다. 빡빡이 셰프와 점덕이 이모 등 사람을 다루는 일이 주인이 하는 거의 대부분의 일임을 깨닫게 됩니다. 초음파 세척기만 해도 사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이었습니다. 최근에 생긴 현대붕어빵은 로봇팔이 빵을 굽고 있었으니까요.


사실 저도 식당에 갈 때마다 자동화 되는 모습을 보고 흠칫 흠칫 놀라곤 합니다. 부산역에서 국밥을 먹을 때도 로봇이 서빙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기계를 들이는 이유는 제가 경험했던 것처럼 내부 인력 간의 갈등과 같은 보이지 않는 변수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죠. 그러나 이로 인해 식당 주인과 손님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더욱 더 정교해질 겁니다. 로봇이 많다고 해서 식당이 삭막해진다는 건 짧은 생각일지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인과 손님간의 소통은 더욱 중요해질테니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