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Aug 01. 2022

사진, 시간의 흐름

사진의 매력 

사진은 순간을 기록하는 매체이기도 하지만, 장시간 시간의 흐름을 기록하는 매체이기도 하다. 나는 둘 다 좋아하지만, 인물사진의 경우에는 후자에 조금 더 관심이 많다. 시간의 흐름에 대한 재미를 인지한 건 아들 덕분이다. 사실 내가 상업사진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어쩌면 아들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아직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10년 전에는 아이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는 성장 앨범이 유행이었다. 심지어 산후조리원에서 패키지 상품으로 조리원을 이용하면, 향후 몇 년간 일 년에 한번 스튜디오에서 사진을 찍어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런데, 이런 곳에서 찍은 사진이 소위 떡보정을 한 결과로 자연스러움과 거리가 먼 사진이었다. 그래서 이들보다는 잘 찍어보자는 욕심이 내 사진 연습을 부추긴 것이다.



나의 첫 일반인 모델이다. 당시 대학생이었던 이지양 덕분에 다양한 환경에서 낯선 사람을 기록하는 연습이 시작되었다. 그 뒤로 몇 년이 흘렀을까?





아마 대학 졸업반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몇 년의 시간이 그대로 사진에 담겼다. 사람도 바뀌고 분위기도 바뀌었다. 그뿐만이 아니다. 찍는 사람도 바뀌었다. 물론, 나는 사람 관계도 일회성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사람은 오래 만날수록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랜 시간의 변화를 사진으로 기록할 수 있다면 더욱 즐겁다!



또 다른 모델이다. 첫 만남에 어색함이 가득할 때 담은 사진이다. 



일 년 이상 시간이 흐른 뒤, 의뢰인 회사의 제품 촬영 때 기록한 사진 중 하나이다. 얼굴에는 여유가 가득하다. 일 년이지만, 사람도 변했고, 사진 속 분위기도 변했다.





최근까지 같이 작업하고 있는 단비 모델이다. 처음 만남부터 어색함은 없었다. 사람 자체가 워낙 밝아서 그런지 잘 웃고 편안한 촬영이 되었다. 하지만, 일 년 몇 개월 뒤 담은 사진에는 다른 느낌의 사람이 있다.






물론 여전히 밝게 웃는 사람이지만, 분위기는 살짝 바뀌었다. 그간 삶에 고민과 함께 사람도 조금 성장했으리라. 그만큼 성숙미가 사진에서 보인다.

사진 덕분에 시간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어쩌면 영상보다 더욱 상상력을 자극하는 도구가 아닐까 싶다. 몇 년 전 사진과 최근 사진 2장만 있으면 사진 속 주인공의 삶이 보인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같은 사람이 사진을 찍었다면 사진 찍는 사람의 시선 변화도 읽을 수 있다. 이보다 재미난 소설이 있을까?

문득 한 가지 욕심이 생겼다. 더욱 많은 소설을 읽어 보고 싶다. 내가 찍고 내가 상상하는 소설이라니..

작가의 이전글 씨네스틸 50d, 800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