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책장 May 11. 2023

편의점 앞에서 울던 아이

"다음부터는 그러면 안돼. 아저씨한테 할 말 없어?"

편의점 앞 의자에 어른들과 아이 하나가 둘러앉아 있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아이가 훌쩍이는 소리에 돌아보았다.




동네에 오래된 슈퍼가 없어지고 그 자리에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들어섰다.

오픈하고 며칠 안돼서 그 앞을 지나는데 아이들이 음료수를 사달라고 해서 편의점에 들어섰다. 아르바이트생인지 사장님인지 아주 젊은 남자분이 카운터에 계셨다.

계산을 하려는데, 

"포켓몬빵은 필요 없으세요? 지금 세 개 남았거든요."

"네?"

애들 앞에서 그 말을 하면 어떡해요!!!

애를 안 키워봐서 저런가? 어련히 필요하면 알아서 물어볼 텐데, 내가 언제 포켓몬빵을 찾았다고 이런 말을 애들 앞에서? 마치 아이들 앞에서 금기어라도 말한 듯이 나는 화들짝 놀랐고, 짜증이 밀려왔으며 아이들 손에는 포켓몬 빵이 들려있었다. 

그 이후로 편의점에는 웬만하면 가지 않으려고 했다. 젊은 분이라서 의욕이 넘치셨을 수도 있겠지만, 아이의 물욕을 자극하는 상황을 굳이 만들고 싶지 않은 손님의 마음을 이해받지 못해서 마음에 들지 않았다.


편의점 옆에는 무인 문구점과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가 있다. 무인 상점이 생기면서 학교에서는 안내장이 날아왔다. 무인 가게에는 부모님과 함께 가라는 내용, 절도는 큰 범죄라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돈이 없는데 사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 대부분의 아이들은 포기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충동적으로 그걸 집어갈 수 있다. 나쁜 행동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럴 경우에 아이는 범죄자가 되는 걸까? 환경을 그렇게 만들어 놓고 아이들에게 하지 말라고 한다면 너무 가혹한 게 아닐까. 

하지만 이제는 그런 세상이다. 키오스크로 셀프 결제를 하고, 마트에서도 셀프 결제 코너가 점점 커진다. 

어른이 옆에 없을 뿐이지 CCTV가 지켜보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이런 환경에 익숙해져야 하는 것은 이 시대 아이들의 숙명이다. 




편의점 앞에서 훌쩍이던 아이는 꾸짖음을 당하는 상황이었다. 총각사장님이 아이와 아이 부모를 대면해서 이야기 나누는 상황. 깊이 들어가 보지 않아도 대충 알 만한 그 상황.

아이가 잘못했다면 가르치고 알려주는 게 맞지만 학교 주변 대로에서 지나가는 누구나 알아차릴만한 대화를 하는 게 못마땅했다. 부모와 함께 있는 상황이었지만 지나가던 나조차도 같은 부모로서 속이 상했다.

하지만 무심코 지나간다면 알 수 없을 만큼 사장님은 차근차근한 목소리로 대화를 하고 계셨고, 자신의 시간을 내어 아이의 성장을 돕고 있었다. 

"죄송합니다."

"아저씨한테도 죄송하지만 엄마아빠한테 죄송해야 해."

바로 옆에서 들을 수는 없었지만 이 말까지 듣고 나는 자연스럽게 그곳을 지나쳤다.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속담처럼 어렸을 때 버릇을 고치지 않으면 더 큰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이 될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내가 어렸을 때에도 분명 바늘 도둑들이 존재했으며 그때는 CCTV 가 없었으니까 지금보다 더 극성이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 성인이 된 우리들 중에 어린 시절 남의 물건에 손 한 번 안 댄 사람이 있었을까. 있다면 정말 대단하다. 나도 어릴 때 사촌 언니 집에서 종이비누를 몰래 가져온 적이 있었다. 그날 밤에 얼마나 심장이 쿵쾅대고 무서웠는지 지금도 기억이 난다. 그 종이비누는 한 장도 쓰지 않고 다음번에 언니 집에 몰래 가져다 두었다. CCTV나 경찰이 아니라 스스로 터득해 가는 삶의 모습이라는 것은 어떤 경험으로든 필요하다.




무인 문방구에 붙어 있는 글을 본다. 

"00월 00일 00시 아이브 포토카드 가져간 사람 알고 있습니다. 자수하세요."

그래도 무인 상점의 사장님과 편의점 총각 사장님은 아이들에게 한 번의 기회를 주셨다.

소도둑이 되지 않도록 하는 건 아이의 본성에 맡길 일이 아니라 어른들이 환경을 잘 세팅해야 할 일일 것이다. 각박하고 살벌하게도 느껴지지만 가끔은 이렇게 아직도 믿어주는 어른이 존재한다는 것이 다행스럽다. 

그날 편의점 앞에서 울던 소녀는 아직 미성숙한 어린아이 일 뿐이다. 화내지 않고, 신고하지 않은 젊은 편의점 사장님이 괜히 고맙다.









매거진의 이전글 김밥 꼬다리 같으니라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