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쟁이진곤 May 16. 2024

프로 강사가 되기 위한 10단계 로드맵(2)

언제 유료로 전환하면 될까?


앞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프로 강사가 되기 위해서

1단계. 명분

2단계. 콘텐츠 탐색

3단계. 강화(input)

4단계. 발행(output)

5단계. 브랜딩

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강의를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언제 유료로 전환을 하지?'라는 질문입니다. 그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6단계, 무료 교육(경험)

어느 정도의 브랜딩이 되었으면 커리큘럼을 제작하고 경험을 쌓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혹은 책을 먼저 생각하신다면 전자책이나 글을 쓰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내가 쌓아온 콘텐츠와 강의의 반응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복싱을 배우고 쉐도우복싱만 했다면 본격적인 스파링을 해야 하는 시기라는 것이죠.



무료로 진행하되 0원으로 시작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노쇼비나 공간대여비정도의 소액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강의의 질은 강사만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강의라도 신청자의 대부분이 노쇼를 한다면 강의의 질은 낮아질 겁니다. 수강생으로서 책임을 위한 지기 위한 약속이 필요합니다.





7단계, 유료 교육

경험이 쌓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료로 전환할 기회나 타이밍이 생깁니다. 무료 강의가 지속적으로 마감이 되거나 스스로 자신감이 생기거나 좋은 후기들이 쌓이는 경우겠죠. 그때 조금씩 교육비를 받는 것이 정석이나 꼭 정석대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6단계를 건너뛰어도 되고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강의를 시작해도 되죠. 본인의 콘텐츠가 없더라도 교육기관의 교육자료를 제공받아서 강의를 나갈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강사가 될 수 있는 많은 루트가 있기 때문에 상황과 주어지는 기회에 따라서 강사가 되면 됩니다. 



다만 한 가지 중요한 것은 결국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오랜 강의를 이어갈 수 있는 길인 것은 확실합니다.






8단계, 확장시키기

4~7단계를 지속 및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 사실 여기서부터 프로 강사로 봐도 무방하겠죠.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갈 것이며 제가 예측하지 못한 기회와 세상이 있을 겁니다. 채널을 만들고 확장시키는 경우, 교육 사업체를 만들어서 직원을 늘려가는 경우, 온라인 교육 시장을 시작하거나 책을 쓰는 경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장을 시켜나갈 것입니다.



청소년 교육이라면 진로센터나 학교에 영업을 하기도 할 것이며, 제안서를 만들어서 문화센터나 대학교, 기업에 제안서를 넣는 경우, 통신판매업을 등록하고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온라인 판매를 이어가거나 다른 콘텐츠를 개발해서 분야를 확장하는 방법 등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겠습니다.





9단계, 경험 제공

8단계의 연장일 수 있지만 세부적으로 나눈 이유는 일반적으로 8단계 다음으로 진행되는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험 제공은 수강생(혹은 소비자)에게 교육 외의 터치가 들어가는 케이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관련 굿즈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판매하거나 오프라인 공간을 만들어서 이벤트와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 플랫폼을 만들어서 강의가 아닌 사업체로 운영해 가는 경우가 이에 해당될 것입니다. 강사 이후의 스탭을 고민하고 목적과 비전에 따라 방향이 달라지겠죠.





10단계, 양성

제가 생각한 로드맵의 마지막입니다. 자신이 정말 가치 있다고 믿는 이야기를 해왔다면 다음 세대를 위한 양성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혹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양성을 하게 되겠죠. 대표적으로는 교육 기관을 세우는 일이 될 겁니다. 누군가가 자신도 이 일을 하고 싶다고 찾아올 거고요. 그렇게 자식 같은 이야기들을 전승해 가는 것이 목적지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마치며,

단계를 나누는 게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어떤 강사도 이 단계에 따라서 살아가진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로드맵이라는 건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를 때 펼쳐보는 지도라는 뜻이죠. 제가 살아온, 살아갈 길을 적어보았습니다. 이 로드맵은 앞으로 나올 콘텐츠의 목차같은 겁니다. 자세한 방법과 이야기는 차근차근 공유하겠습니다. 혹시 강사에 관련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2화 프로 강사가 되기 위한 10단계 로드맵(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