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바다 위에 피어난 작은 불꽃

Memorial Day in Hawaii

Aloha,

미국에서 5월 마지막 주 월요일은 Memorial Day(메모리얼 데이) 공휴일입니다. 전쟁에서 사망한 군인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나 차츰 그 범위가 넓어져 전쟁뿐만이 아니라 군사 작전으로 희생된 모든 사람들을 기리기 위한 날의 의미로 확대되었습니다. 미국 본토에서는 메모리얼 데이 저녁에 화려한 규모의 불꽃놀이로 공휴일을 기념합니다. 하지만 하와이에서는 조금 더 특별한 방법으로 메모리얼 데이 행사를 합니다.


하와이의 메모리얼 데이 행사의 이름은 Shinnyo Lantern Floating Hawai'i입니다. 저녁 6:30부터 Ala Moana Beach에서 행사가 시작됩니다. 축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동양적,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일본 문화와 하와이 문화가 결합된 독특한 행사입니다. 'Shinnyo(신요)'는 '본질, ' '생명 안에 깃들어 있는 선함, ' '지혜, ' '연민'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 강들이 바다에 모이듯 개개인도 하나의 강이지만 알고 보면 서로 연결되어 있어 '나'와 주변을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이렇듯 하와이에서는 좀 더 넓은 의미로 가족,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 슬픔까지 기리는 시간입니다.


해가 바다와 가까워질 때 일본 식으로 큰 북을 치며 축제가 시작됨을 알립니다. 그 이후 여러 공연들로 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더 높입니다. 바다에 땅거미가 지면 자원봉사자들이 카누를 타고 와서 사전에 신청받았던 작은 나무배들을 조금 먼바다에 띄워 보내기 시작합니다. 카누에서 흘려보내는 작은 불빛들을 시작으로 해변가에 있던 사람들은 질서 정연하게 바다에 들어가 배를 띄우며 우리가 사는 곳과는 다른 시간이 흐르는 곳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억하고 추모합니다.


조용한 밤바다를 수놓은 등불. 아니 작은 불꽃들. 고요하지만 찬란했던 축제가 참 아름다웠습니다. 그저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어도 마음에 따뜻한 위로와 깊은 울림이 있었습니다. 저도 마음으로 바다 위에 작은 불꽃을 띄우며 가족과 친구들의 안녕을 빌어보았던 것이 생각납니다. 5월 말에 하와이를 여행 간다면 메모리얼 데이 저녁에는 꼭 Ala Moana Beach에 가서 이 축제를 보시며 고요한 아름다움을 느껴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Mahal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