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민혜 Apr 09. 2024

다음번 개기일식은 언제일까

2024년 4월 8일 시카고의 미시건 호수에서 일식과 스카이라인을 보다.



태양이 완전히 가려지는 건 흔하지 않은 우주 이벤트이다. 내가 기억하는 일식은 2008년인지 2009년인지 어느 여름에 고등학교 뒷마당에서 본 것이다. 티비에 나오듯 순간 완전히 어두워지는 일식을 기대했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밖은 여전히 밝아서 실망했다.



  당시에 우리 반에는 우주관측 동아리 활동을 열심히 하는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는 가끔 엄청 커다란 망원경을 들고 저녁 시간에 운동장에서 별을 봤다. 나도 별 보는 걸 좋아하는데 당시에는 별 보는 시간이 그렇게 아까웠는지 한 번을 같이 안 따라갔다.



(왼쪽) 내가 기대한 일식 AI로 생성한 이미지, (오른쪽) 실제로 눈에 보이는 것



  기억이 선명한 첫 번째 일식 이후에도 일식이나 월식, 유성쇼 같은 것들이 제법 있었던 것 같은데, 나는 그걸 잘 챙겨보는 편은 아니었다. 사느라 바빠서 그랬나? 누가 같이 보자고 안 해서 그랬나? 언젠가부터는 미세먼지가 많아졌다. 그래서인지 하늘이 달보고 별 보기에 매력적이지 않을 거라고 막연히 생각했다.




일식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하늘을 바라보니 눈이 너무 부셨다. 일식 관측용 안경이 있어야 했다.


 


  이번 일식은 시카고에서 봤다. 다음에는 또 언제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번 일식은 아마 죽을 때까지 기억에 남겠다. 남편과 나는 가벼운 마음으로 호수변에서 점심을 먹으려고 했다. 집을 나서자마자 하늘을 올려다보는 많은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웬 종이에 필름지가 붙은 선글라스를 다들 끼고 있었다. 우리도 하늘을 올려다봤다. 태양 빛응 생각보다 강했다. 빛이 선글라스를 뚫고 들어왔다. 선글라스를 몇 겹 겹쳐끼고도 태양을 바로 볼 수는 없었다. 나름대로 핸드폰으로 어찌어찌 찍으려고 바둥거려 봤지만 쉽지는 않았다. 아직 이른 시간이니 좀 더 지나서 어두워지면 더 잘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며 거리를 걸었다. 네이비피어에 도착하니 동네 강아지란 강아지는 다 나온 듯했다. 개 중 몇몇은 주인의 손에 이끌려 어리둥절? 산책시간이 아닌뎁쇼? 하는 것 같았다.




네이비피어




  우리는 시카고에 온 이후로도 네이비피어 관람차를 한 번도 안 타봤다. 내가 말했다. “일식이 한창일 때 관람차를 타면 멋지겠다.” 남편도 “좋아!” 한참을 걷다 보니 네이비피어의 시그니처인 호수 투어 보트가 보였다. 작년 봄이었나? 지인이 놀러와서 강변을 따라 보트를 탔다. 시카고의 건축물을 강따라 흘러가며 설명해주는 투어였다. 호수 쪽 투어는 아직이었다. 이참에! 싶어 일식 시간에 맞춰서 보트를 탔다. 가격은 인당 33달러였다. 싸지는 않았는데, 언제 또 일식에 보트 타보겠냐며 신나게 승선했다.




레이크 투어



 

 원래 투어는 삼십 분동안 네이비피어에서 출발해서 남쪽으로 좀 갔다가 둥그렇게 돌아오는 삼십분짜리 코스였다. 일식을 좋은 뷰에서 볼 수 있게 10분 정도 호수에 더 머물러 주겠다는 선장의 안내를 시작으로 투어가 시작되었다. 시카고의 스카이라인을 보며 건물에 대한 설명을 방송해 주었지만, 사람들은 해만 쳐다보고 있었다. 나도 나름대로 핸드폰으로 뭘 찍어보겠다고 노력했다.




시카고 스카이라인




  일식 시간까지 기다려봐도 세상이 특별히 캄캄해지듯 어둡지 않았다. 시카고 지역 뉴스를 켜봤다. 역시 일식을 생중계하고 있었다. 뉴스에 나오는 일식 영상은 정말 정말 멋있었다. 태양과 달을 확대해서 보는 영상은 내 생눈으로 보는 것과는 많이 달랐다. 역시 안경을 샀어야 했다. 뉴스에는 태양의 가장자리 끝부분 조금에서만 빛이 새어 나오고 있었다. 반면 내 세상은 조금 흐려진 것 같지만 여전히 밝았다. 같은 시간 핸드폰으로 찍은 영상에서는 태양이 반달 모양으로 보였다.




나름대로 공들여 찍은 사진들....
필름을 가지고 있던 분이 찍어준 사진 !





즐거웠다. 시카고 피자 대신 맥도널드 버거를 들고 수영대신 배를 탄 하루였다. 여름 즈음에는 에세이의 제목처럼 피자 물고 미시건호에서 수영도 해봐야겠다.




나는 요즘 해골 바가지가 그려진 옷에 꽂혀있다..




일식을 보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남편이 멋진 아이디어를 하나 냈다. 다음 글으로 써야만하는 좋은 소재다. 그는 "개기일식은 사실 매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은 존재에 대한 철학과 지구 과학을 아울렀다. 나는 나름대로 논리보강을 해서 주장을 강화했고 며칠간 그를 개천재로 칭하기로 했다.

   

이전 01화 미국을 가로지르는 개기일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