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수진 Oct 13. 2020

하지 않는 삶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 않는 나 ⓒ 방수진. 2020.





오랜만에 남원에 내려가 외할아버지를 뵈었습니다

외할아버지는 삶의 방향을 바꿔 보라고 

원하지 않는 것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 보기를 말씀하셨고 


그때부터 나는 길을 걷게 되었지요 

천천히 주변을 둘러보게 되었습니다 

반듯한 아스팔트 도로가 아니라 

울퉁불퉁한 자갈밭일지라도 


돌멩이 하나를 집어 들었어요 

돌멩이 하나를 어루만지면 

단단하고 든든한 마음이 있었어요 


내가 느낀 것을 잘 표현하는 일이 가능하다면 

원하는 것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는 것 

모두를 받아들일 수 있었어요 


돌멩이로 물수제비를 떠 봅니다 

멀리

멀리 나아가고 있어요 






삶에서 얻은 지혜 ⓒ 방수진. 2021.














작가의 이전글 나를 사랑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