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쎄미 May 07. 2020

그들이 평화의 상징이었을 때

순수의 시대

몇 살이었는지 정확히 기억이 안 나지만 살던 동네로 유추해보건대 초등학생 때였을 거다. 친구랑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데 비둘기 한 마리가 우리 앞으로 비척비척 걸어갔다. 곱게 접혀있어야 하는 날개를 힘없이 바닥에 질질 끌면서.  


그때만 해도 비둘기는 지금처럼 더럽다는 느낌이 없었다. 그냥 좀 흔하게 볼 수 있는 평화의 상징이었을 뿐이었다. 그리고 모르면 용감하다고 어린아이들이 뭐가 무서웠으랴.


우리는 그 비둘기를 너무도 당연하게 병원에 데려다 주기로 했다. 그리고 넣어갈 박스가 없었으므로 또 너무도 당연하게 두 손으로 안아 들었다. 비둘기는 우리가 헤치려는 의도가 없다는 걸 알기라도 했는지 단 한 번도 퍼득거리지 않고 얌전히 안겨있었다. 몸부림칠 힘이 없었는지도 모르겠다.


아마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을 거다. 비둘기 깃털이 얼마나 부드러운지. 그리고 그 작은 몸통이 얼마나 따뜻한 지도. 물론 지금은 손 대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이렇게 말하는 나도 지금은 조류를 무서워한다)  


가까운 동물병원에 가서 비둘기를 보여주었다. 수의사 선생님은 능숙하게 엑스레이를 찍더니 부러진 다리와 날개에 붕대를 감아주었다. 그리고 치료비 3천 원을 내라고 하셨는데 그 말에 우리가 얼마나 당황했는지 모른다. 우린 이 새의 주인이 아닌뿐더러 길거리의 비둘기를 순수하고 상냥한 마음으로 치료하기 위해 데려왔는데 돈을 요구하는 선생님이 너무 야속했다. 아마 처음으로 '냉정한 현실의 대가'라는 걸 인지한 순간이 아닐까 싶다. 지금 생각하면 정당하게 치료비를 요구한 선생님은 또 얼마나 당황하셨을까. 대뜸 비둘기를 데려와놓고서는 '하지만 돈은 없어요'라니.


사실 그 후 치료비의 행방에 대해서는 기억이 안 난다. 하지만 우린 100원도 없었기 때문에 아마 무료로 보내주지 않으셨을까 싶다. 혹은, 그때는 외상이라는 개념이 있었으므로 후에 부모님이 내주셨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순간은 얼마나 속상했는지 죄송하게도 현재는 치료비에 상처 받았던 마음만 남아있다. (혹시 무료로 치료해주셨다면 감사하다. 따뜻한 보람이라도 가지셨기를)  


그리고 후처리를 걱정하는 우리에게 병원에서는 맡아줄 수 없으니 옆 경찰서에 가보라고 하셨다. 우리는 또 비둘기를 안고 차박차박 걸어가 경찰서 문을 열었다. 경찰관 아저씨들은 또 얼마나 당황했을까. 되찾아갈 것도 아니면서 살아있는 비둘기를 맡아달라고 온 꼬마 두 명이라니. 그리고 멀뚱멀뚱 구구구 쳐다보는 비둘기 한 마리.


그렇게 우리는 순수함이라는 용기로 무장한 채 또다시 대가 없는 친절을 바랐다. 결국 팔을 멀찌감치 벌려 비둘기를 받아 들어주었던 그분들이 생각난다.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나였으면 기겁했을지도) 모든 것이 순수했던 시대였다.


작가의 이전글 아니, 지금까지 뭐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