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추심이란?_v2.0

경제초등학교-필수경제용어 90선

너가 제일 좋아하는 야구선수 누구야..?

나? 추신수...?

그럼 추심도 뭔지 알아?

??? 추심수..?




추심이란?

추심은 쉽게 말해, 누군가 빌린 돈을 갚지 않을 때 그 돈을 돌려받는 과정이에요. 주로 은행이나 금융 회사가 빌려준 돈을 받지 못했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죠. 이 과정은 법적으로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 하고, 정당한 절차를 통해 진행돼요.

추심의 주요 과정

1. 연체 통지 : 약속한 날짜까지 돈을 갚지 않으면, 먼저 채무자에게 "돈을 갚으세요!"라는 통지서를 보내요. 이는 돈을 갚을 기회를 주기 위한 첫 번째 단계예요.


2. 전화 및 서면 요청 : 채무자가 계속 돈을 갚지 않으면, 전화나 편지로 다시 한 번 상환을 요청해요. 이때 상환 날짜를 조정하거나, 협상을 시도하기도 해요.


3. 채권 추심 회사 위임 : 채무자가 끝까지 돈을 갚지 않으면, 전문 채권 추심 회사에 일을 맡겨요.(떼인 돈 받아드립니다~) 이 회사는 채무자와 직접 협상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회수하려고 노력해요.


4. 법적 조치 : 그래도 갚지 않으면 법원을 통해 채무자의 자산을 압류하거나 경매로 처분해서 돈을 돌려받는 방식으로 진행돼요.



추심의 종류

1. 자체 추심 : 은행이나 회사가 스스로 채무자에게 연락해서 상환을 요청하는 방법이에요.

2. 제3자 추심 : 전문 추심 회사에 일을 맡겨, 그들이 채무자와 협상하거나 돈을 회수하도록 해요.

3. 법적 추심 : 법적 절차를 통해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거나 경매를 통해 돈을 돌려받는 방법이에요.



추심에서 주의할 점

추심은 법적으로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 해요. 예를 들어, 채무자를 과도하게 압박하거나 괴롭히는 것은 불법이에요. 추심 회사는 정해진 윤리 기준을 지키면서 돈을 회수해야 합니다.



추심의 예

- 개인 대출: 은행이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는 개인에게 추심 절차를 시작하는 경우.

- 신용 카드 채무: 신용 카드 회사가 연체된 신용 카드 대금을 회수하기 위해 추심을 진행하는 경우.

- 사업 대출: 기업이 상환하지 않은 대출금을 은행이 회수하기 위해 추심 절차를 밟는 경우.




결론

추심은 채권자가 채무자로부터 빌려준 돈이나 약속된 금액을 회수하는 과정으로, 이는 다양한 단계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법적 규제를 따르는 한편, 채무자와의 협상을 통해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항상 공부하며 꾸준히 노력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



▶ 경제초등학교는 뭔데?

※ '추심'을 왜 알아야 할까?


▶ 경제초등학교 (상) 편

▶ 경제초등학교 (중) 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