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아침에는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나씩만 해보자. 활동적인 게 아니어도 좋다. 평소 하지 않던 행동 하나를 하는 것이다. 음악을 듣는다거나, 좋아하는 책을 아무 페이지나 펼쳐 한 구절을 읽는 등 여느 아침과는 다른 행동을 하는 단 1분, 그 사소한 변화가 뇌를 활성화해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의도하지 않은 작은 행동 또는 무심코 시작한 일에 뇌가 자극을 받아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뇌는 행동 변화에 민감하다. 이 특성을 잘 이용해 오늘 하루 좋은 변화를 일으켜보자.
> 기상 직후의 뇌는 꿈과 현실을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평소 잘 떠오르지 않는 생각, 생각지 못했던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 자기 나름의 판단 기준을 세우고 흔들림 없는 판단 축을 가지고 있으면 우유부단함이 사라지고 망설이는 시간도 짧아진다. 인생의 질은 판단의 질에 좌우된다.
> 포스터 광고는 프로 중의 프로가공들여 만든 작품이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 사용법, 활용법, 표현법을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교재다.
> ‘어딘가에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눈으로 바라보기만 한다면, 우리 주위에서도 배움과 영감의 기회를 넘치게 찾아낼 수 있다.
> 목표를 세우고 다짐하면 필요한 정보가 눈과 귀에 계속 들어온다. 결과적으로 이 정보에 기초해 행동하기만 하면 되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다시 말해, 목표를 선언한 순간 이미 반은 달성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나머지는 착실히 결과물을 만들어가면 된다.
> 복장은 당신 자신의 평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업무 성과만이 아니라 인생이 크게 변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 고민·망설임과 결단은 별개라는 사실을 깨닫고, 쓸데없이 망설이기보다 결론 내는 일에 주력하고자 애썼다. 그러자 차츰차츰 결정이 수월해졌다. 지금은 주위에 불편을 끼치는 등의 심각한 안건이 아닌 이상 1분만 진지하게 생각한 뒤 결정을 내린다. 한마디로, ‘1분만 신중히 생각하고 끝’이다. 이때 생각하는 내용은 ‘어떻게 하지?’가 아니라 앞으로 내릴 결정으로 발생하리라 예상되는 일들과 그 대처법이다. 생길지 모르는 위험, 눈앞의 사실과 현상에 기반해 이 결정이 올바른지를 검증해 최종적으로 결단한다.
> 최고의 실력은 환경과 마음이 갖춰졌을 때 발휘된다.
> 큰 기대를 하지 않으면 배신당한 기분을 맛볼 일도 짜증을 낼 일도 없다.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싶은가? 그렇다면 상대가 나와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음을 인정하자.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잊지 말아야 할 마음가짐이다.
> ‘지금’이 아무리 좋아도 ‘다음’ 순간 어떻게 될지 모른다. 따라서 늘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해 생각하고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
> 아이디어는 다음 순서대로 생각한다.
1. 자신이 양보할 수 없는 부분 한 가지를 생각한다.
2. 상대가 양보하지 않으리라 예상되는 부분 한 가지를 생각한다.
3. 1과 2를 고려한 뒤 상대에게 이익인 아이디어를 만든다.
각각의 아이디어에 간결하고 알기 쉬운 설명을 덧붙이면 상대방도 더 수월하게 검토 단계로 넘어갈 것이다.
>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상대의 마음에 드는 플랜을 생각해야 한다.
> 비즈니스는 사람과의 만남에서 시작돼 각자가 지닌 비즈니스 스킬과 마인드를 한데 녹여 형태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 고전은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판단 기준이 되는 내면의 축을 견고히 해준다.
> 판단에 필요한 재료를 되도록 많이 입수해 철저히 음미한 뒤, 마지막 결단은 직감에 맡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