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되돌리고 싶은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1000자 이내 글쓰기

by 한찬희

오랜 기간 생각해 본 주제입니다. 다른 선택을 했다면 조금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을까? 그때 그 행동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고 있지 않았을까? 물론 그럴 수도 있겠죠. 여자친구와 헤어지지 않았다면, 조금 더 열심히 해서 면접에 붙었더라면, 회사를 그만두지 않았더라면.

우리가 과거를 되돌리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은 것이 대부분일 겁니다. 저는 왠지 몰라도 지금 저의 인생이 너무나도 만족스럽습니다. 과거를 돌아보면 힘들었던 순간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온 것도 아니고, 하고 싶은 것을 찾으며 살아오지도 못했고, 주관이라곤 없는 그저 흘러가는 대로만 살아오던 인생. 아주 나약한 인생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저는 매우 행복합니다.

행복한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과거에 대한 미련을 전부 버리고 나의 의도대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죠.

어느 순간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더 이상 생각없는 나약한 나를 바꾸고 싶었습니다. 과거의 나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닌 현재의 나를 변화시켜야겠다는 생각이었죠. 어리석고 무지했던 과거의 나를 인정하고 이제는 그렇게 살지 않으리라 다짐했습니다. 그때의 실수를 되돌리는 것이 아닌 받아들이기로 한 것입니다. 그 과정은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나아가고 싶은 방향을 정하는 것조차 꽤 오랜 시간이 걸렸고요, 확신을 가지기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알고 보면 이 길이 나에게 맞는 길이 아닐 수도 있죠.

그럼에도 저는 저의 길을 걸어보려 합니다. 과거를 되돌리는 것보다 미래를 만들어가는 게 훨씬 의미 있는 일이니까요.

keyword
화, 수, 목, 금, 토 연재
이전 01화생애 첫 기억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