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초콜릿 대신 롯데제과를 사볼까?
"사랑을 전하세요. 허쉬"
"키세스 키스미"
2017년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다.
이른바 '00 데이'들이 마케팅 공략 포인트로 자리 잡은 지 수년이 지났다.
요즘은 거의 2주? 혹은 한 달 전부터 관련 마케팅들을 볼 수 있다.
전혀 혹하지 않는다. 집에서 수제 초콜릿을 만들지도 않는다.
다만 이런 날은 직업병처럼 제과 관련 기업들의 주가를 체크한다.
국내 초콜릿 시장점유율 순으로... 롯데제과/오리온/해태제과
2017년 2월 14일 오후 1시 12분 현재
롯데제과 +0.23%
오리온 -0.61%
해태제과식품 -0.51%
땡!! 이건 투자 아이디어로 땡이다!!
이렇게 주식하면 쫄딱 망한다는 말이다.
남자 친구에게 초콜릿 한 다발 대신 롯데제과 한 주를 사줄까? 생각했다면 땡이다.
한때는 그랬다.
허니버터칩 열풍에 크라운제과(당시엔 판매사인 해태제과가 상장이 안돼 있어서 해태제과 지분을 들고 있는 크라운제과가 수혜주였다)가 급등을 넘어 폭등했을 때가 있었다.
허니버터칩 한 봉지 사러 동네를 들쑤실 때 크라운제과 한 개만 샀었어도...
'자몽에 이슬'. 요즘은 술집에서 보기 힘든 이 술이 한때는 대단했다.
판매하는 업체뿐 아니라 소주에 들어가는 알코올 만드는 업체. 일명 주정회사들이 줄줄이 급등했다. 보해양조/롯데칠성/ 창해에탄올/MH에탄올/한국알콜/풍국주정 / 진로발효/ 무학 이렇게나 많은 종목을 움직였다.
이밖에 나가사끼 짬뽕 vs. 꼬꼬면/
진짬뽕 vs. 맛짬뽕 / 등등
11월 11일 빼빼로 데이엔 롯데제과를~
날씨가 추워지면 호빵주(삼립식품)를 여름이면 아이스크림(빙그레)을.
마치 공식처럼 연상되는 상관관계.
당시 현상만 봤던 개인투자자들은 올해도 이런 수법(?)을 재탕하고 싶을 것이다.
수익을 봤으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나 워워
결론은 다 2015년 얘기다. 유행, 트렌드, 붐이다.
당시 코스닥 550에서 780까지 50%가 올랐다.
단순히 보면 1000원짜리가 1500원이 됐다는 말이다. 이때는 삼성전자, 현대차 다 비실거릴때다.
투자자들은 돈을 넣을 곳, 즉 투자 대안이 필요했고
그때 오랜 부진을 보이던 내수 소비 등등이 레이더에 포착된 것이다.
그렇게 돈이 붙고 또 붙고 허니버터칩이든 진짬뽕이든 돈을 넣을 만한 이유가 필요했던 것이다.
생각해보면 세상에 과자 종류는 참 많다. 이 회사들이 어디 과자만 파는 회사도 아니지 않은가.
1년에 과자, 아이스크림 기타 등등으로 2조 원씩 파는 회사가 반짝 초콜릿 몇 개 팔았다고
주가가 상승할 일은 만무하다.
사랑하는 사람에겐 그냥 초콜릿만 주는 걸로~